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북한, 코로나19 우려에 4월 평양마라톤대회 취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 전문 여행사들 잇단 공지

외국인 대거 입국 부담된 듯

헤럴드경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1일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증을 철저히 막자 - 순간도 방심하지 않도록 위생선전사업을 줄기차게' 제목 아래 마스크와 방역복을 착용하고 소독 작업 중인 모란봉구역위생방역소 현장을 공개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국경을 봉쇄한 북한이 오는 4월 예정된 평양 국제마라톤대회도 취소했다.

'고려투어'(Koryo Tours)와 '영 파이어니어 투어'(Young Pioneer Tours) 등 북한 전문여행사들은 21일 홈페이지를 통해 "오늘 4월 평양 마라톤대회가 취소됐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 여행사는 이번 취소 결정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국경 폐쇄 조치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정식 명칭이 '만경대상 국제마라톤경기대회'인 평양 마라톤대회는 북한이 주최하는 대표적인 연례 국제스포츠 행사로 올해는 4월 12일에 개최될 예정이었다.

마라톤대회는 1981년부터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4월 15일)을 기념해 개최됐으며, 북한은 2014년부터는 외국인 참가도 허용했다. 평양 거리를 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외국인 여행객에 인지도가 높았고 최근에는 마라톤 대회와 연계한 관광상품도 활발히 출시해왔다.

지난해 대회에는 서방 참가자가 전년의 두 배 수준인 1000여명에 육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중국과 한국 등 인접국의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대회 강행 시 외국인들이 대거 입국하게 돼 통제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북한은 지난달 말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하고 하늘길과 바닷길, 육로를 모두 폐쇄하는 등 초강수 방역 조처를 시행 중이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