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민주, 강서갑 금태섭 경선키로…김남국은 다른 지역 전략배치(종합2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제세 공천탈락…김상희·전혜숙 등 현역의원 23명 단수 공천 확정

연합뉴스

이근형 위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김동호 차지연 홍규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21일 현역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은 경선을 하되, 이곳에 공천을 신청한 김남국 변호사는 다른 전략 지역으로 배치키로 했다.

이에 따라 '조국 백서' 필자인 김 변호사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쓴소리를 낸 금 의원 간 '조국 내전'이 예상됐던 강서갑에서는 금 의원과 다른 예비후보 간 경선이 치러질 전망이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공관위 회의 후 브리핑에서 "두 후보 다 우리 당의 소중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달라는 당 지도부의 요청에 따라 실무적으로 검토한 결과, 김 신청자는 청년 인재로서 전략 선거구 등에 우선 배치하기로 하고 강서갑은 이미 접수한 후보들을 대상으로 적합도 조사 등을 실시한 후 후보자를 압축해 향후 경선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두 후보를 모두 살릴 수 있는 방안은 둘이서 경선을 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밖에 없다"며 "김 변호사는 우리 당에서 그동안 찾았던 청년 인재 중 하나다. 법조인으로서의 전문성도 있지만 우리 사회가 나아갈 방향이나 비전에 대한 생각이 민주당의 추구 가치와 일치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변호사를 배치할) 지역까지는 검토하지 않았다"며 "전략공천관리위원회에서 지역과 관련된 것은 구체적으로 찾아보는 작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서갑은 금 의원을 비롯해 안성현·한명희·강선우 후보 등 4명을 대상으로 적합도 조사 등을 진행한 뒤 후보를 압축해 경선이 치러질 예정이다.

공관위는 4선 현역인 오제세 의원을 '컷오프'(공천배제)했다. 오 의원의 지역구인 충북 청주 서원을 경선 지역으로 하고, 오 의원을 제외한 이광희·이장섭 후보를 경선 대상자로 선정했다.

이 위원장은 "후보 적합도 조사 혹은 현역 의원 평가 조사 등을 두루 감안하고 그 이외 의정활동 성과나 여론조사 중 지역 재출마 지지도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서 심사점수를 매긴 결과"라고 설명했다.

현역 의원 지역구 23개를 포함해 모두 38개 지역은 단수 공천을 결정했다.

서울 광진갑(전혜숙)·강남을(전현희)·송파병(남인순), 부산 부산진구갑(김영춘)·남구을(박재호)·북강서갑(전재수)·해운대을(윤준호)·사하갑(최인호)·연제(김해영), 대구 북구을(홍의락)·수성갑(김부겸) 등이 현역 의원 단수 공천 지역이다.

대전 서구갑(박병석)·서구을(박범계)·유성갑(조승래), 경기 부천 소사(김상희), 강원 원주을(송기헌), 충북 청주 흥덕(도종환)·청주 청원(변재일), 충남 천안을(박완주)·아산을(강훈식), 경북 구미을(김현권·비례), 경남 김해갑(민홍철), 제주 서귀포(위성곤)도 포함됐다.

원외 단수 공천 지역으로는 서울 마포을(정청래)·양천을(이용선)·강서을(진성준)·강남갑(김성곤), 인천 중구·동구·강화·옹진(조택상)·미추홀갑(허종식)·부평갑(홍미영)·서구갑(김교흥), 충남 공주·부여·청양(박수현)·보령·서천(나소열)·아산갑(복기왕)·서산·태안(조한기), 전북 전주병(김성주)·군산(신영대), 경남 진주을(한경호) 등이다.

청주 서원을 비롯한 8개 지역은 경선 지역으로 지정됐다.

부산 중구·영도(김비오·김용원·박영미), 광주 서구을(고삼석·양향자·이남재), 경기 시흥갑(문정복·이길호)·안성(이규민·임원빈), 전북 전주갑(김금옥·김윤덕)·전주을(이덕춘·이상직), 남원·임실·순창(박희승·이강래) 등이다.

공관위는 현역 이훈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서울 금천은 전략지역으로 지정해줄 것을 전략공관위에 요청했다.

이 위원장은 서울 중구·성동을에 대해선 "시간을 갖고 재검토해달라는 권고가 최고위에서 있었다"며 "전략선거구로 지정이 됐지만, 기존 후보자들을 배제하지 말고 포함해 종합적으로 검토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 총선 영입인재들은 후보 추가공모를 신청했으나 아직 지역구나 비례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다고 이 위원장은 밝혔다.

d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