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기성용 “돈보다 팬들을 생각했지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리그 복귀 무산 후 스페인 출국하며 FC서울에 서운함 드러내

전북행도 위약금 문제 때문에 제동…“한국 안 올지도 모르겠다”



경향신문

K리그 복귀가 무산된 기성용이 21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스페인 1부리그 프리메라리가 구단과 입단을 위해 출국하기 전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인천공항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리그 복귀가 좌절되고 스페인 무대로 향하는 기성용(31)이 친정 FC서울에 대한 서운함을 드러냈다.

기성용은 21일 인천공항에서 스페인 출국을 앞두고 K리그 복귀가 무산된 심경을 처음 밝혔다. 기성용은 FC서울의 협상 태도와 과정에 서운함과 아쉬움을 숨기지 않았다.

기성용은 지난 1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뉴캐슬 유나이티드와 계약이 해지된 뒤 FA 신분으로 K리그 복귀를 노렸다. 친정 FC서울 복귀를 노렸지만, 의견 차이로 실패했다. 전북 현대와 협상을 했지만, 서울과의 위약금 문제 등이 걸려 결국 무산됐다.

기성용은 “K리그 복귀 시 서울로 돌아가는 것이 첫번째 조건이었다. 지금도 많은 분이 제게 정말 많은 격려를 보내주고 있다”며 입을 열었다.

그러나 그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결국 복귀가 무산됐다.

기성용은 “아쉬운 부분이 있다. K리그에서 나중에 나이 먹고 은퇴 가능하겠지만, 조금이라도 젊은 때 와서 내 경기력에 자신 있을 때 팬들에게 보여주고 싶다. 대표팀에서도 은퇴해 한국에서 내 경기를 보여줄 기회가 적다”고 말했다. 이어 “20살 때와 지금의 저는 다르다. 충분히 (복귀를 기다린 팬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이다. 여러 옵션이 있었고 K리그 생각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마음과 달리 서울이 보여준 협상 태도에 섭섭함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기사를 보니 제가 선수단 구성이 완료되고 난 뒤에 제안했다고 하는데 사실이 아니다. 지난해 12월부터 서울과 이야기를 했었다. 최종적으로 코치진과 상의한 뒤 (구단 측에서) 계약하지 않겠다는 통보가 왔다”고 밝혔다. 서울 구단 수뇌부는 물론 최용수 감독까지 자신의 영입에 미온적이었다는 것이다.

기성용은 이후 전북의 영입 제안에 대해서는 “전북이라는 좋은 팀이 저의 가치를 인정해줬다. 위약금 문제를 서울과 잘 해결해보려고 했는데, 그조차도 서울에서 허락하지 않아 전북에 가기도 쉽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K리그 복귀가 좌절되면서 기성용은 크게 상심했다. 그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지난 10년 동안 여러 팀과 협상을 해보고 다수의 감독도 만나왔다. ‘이 팀이 나를 원하는구나’가 느껴져야 하는데 그런 느낌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한국에 올지 안 올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기성용은 “돈을 원했다면 국내에 돌아올 생각도 하지 않았을 거다. 돈보다 팬, 구단과 같은 목표를 갖고 뭔가 이뤄내겠다는 가치가 저에겐 특별하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생각하는 것과 많이 달랐다. 이번에 협상하며 많은 걸 느꼈다”며 섭섭함을 드러냈다.

한편 스페인 1부리그 클럽의 관심을 받고 있는 기성용은 마요르카와 최종 협상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이 마무리되지 않아 구단명을 밝히지 않은 기성용은 “어릴 때부터 꿈꿔온 무대다. 프리미어리그에 처음 갈 때보다 설레는 것 같다”면서 “도전할 수 있어서 행복하고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성용은 현지에서 마지막 조율을 거친 뒤 계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양승남 기자 ysn93@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지금 많이 보는 기사

▶ 댓글 많은 기사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