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대만, 한국 ‘여행경보 지역’ 지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환자 급격히 늘어나 / 美는 ‘지역사회 확산 국가’ 추가 / 일부국가, 입국 한인 격리조치 / 中 완치·퇴원 환자 다시 ‘양성’

세계일보

중국 후베이성 윈멍현 샤오간시의 병원에서 의사들이 20일 폐 CT 사진을 확인하고 있다. 중국은 21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크게 줄었다고 강조했지만, 일본에서 격리 상태로 정박 중인 크루즈선 승객 중 2명이 사망하고 한국에서 무더기 감염자가 나오는 등 불안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샤오간=AFP연합뉴스


대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크게 늘어난 한국을 여행경보 지역으로 지정했다. 미국은 일본에 대해 1단계 여행경보를 발령하고, 한국은 사실상 그 전 단계인 ‘지역사회 확산 국가’에 추가했다. 일부 국가는 자국에 입국하는 한국인에 대해 증상이 없어도 무조건 격리조치를 하고 있다.

21일 대만 언론에 따르면 대만 질병관리서는 한국을 여행 제1급 주의지역으로 편입했다. 대만 정부는 경보대상에 이미 일본, 태국을 가장 낮은 1급 지역으로, 싱가포르를 2급 지역으로, 중국 본토와 홍콩·마카오를 불필요한 모든 여행을 자제하도록 하는 3급 지역으로 지정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한국을 지역사회 확산이 일어난 것으로 판단되는 국가 명단에 추가했다. 지역사회 확산이 일어난 나라(지역)는 여행경보 대상이 되는데 중국 본토와 홍콩, 일본, 대만,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한국 등 총 7개국이 지정됐다. CDC는 크루즈선에서 감염자가 폭증한 일본에는 1단계 여행경보를 발령했다.

해외 일부 국가에서는 아예 입국하는 한국인을 격리조치하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투르크메니스탄은 한국인 입국자에 대해 코로나19 증세가 없어도 일단 병원에 격리하고 있다. 남태평양 소국 키리바시도 한국을 중국, 일본 등과 함께 ‘코로나19 전염 진행국’으로 지정해 입국을 제한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은 한국과 일본, 태국 등에서 입국하는 이들에 대해 입국 후 24일간 ‘의학적 관찰’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외신에 따르면 일본 요코하마에 정박 중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20일 하선해 전세기를 타고 귀국한 호주인 2명과 이스라엘인 1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바이러스 검사 음성 판정을 받고 배에서 내려 귀국했으나, 귀국 이후 자국에서 다시 검사한 결과 양성 반응이 나왔다.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는 코로나19 환자가 완치 판정을 받아 퇴원한 후 자택 격리된 지 열흘 만에 다시 양성 판정을 받았다. 자오젠핑(趙建平) 화중과기대학 퉁지병원 호흡·위중증 의학과 주임은 “내 환자 중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며 “퇴원 판단은 신중하게 하고, 퇴원 환자도 자택에서 14일간 격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베이징·도쿄=이우승·김청중 특파원 ,홍주형 기자 wsle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