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8287925 0432020022158287925 01 0101001 6.1.3-RELEASE 43 SBS 0 false true true false 1582286947000 1582287016000 통합 서울 공천 면접 한국당 보수 2002230931 related

윤상현·이혜훈·이은재 컷오프…심재철·지상욱·오신환 공천

글자크기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래통합당 3선의 윤상현(인천 미추홀을)·이혜훈(서울 서초갑) 의원, 재선의 이은재(서울 강남병) 의원이 4·15 총선 공천에서 제외됐습니다.

심재철 원내대표 등 11명(현역 의원 9명, 원외 인사 2명)은 각각 단수공천을 받아 공천이 확정됐습니다.

통합당은 오늘(21일) 공천관리위원회 회의를 열고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일부 지역구에 대한 공천 방침을 결정했다고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회의 후 브리핑에서 밝혔습니다.

공관위는 인천 미추홀을과 서울 서초갑, 서울 강남병을 모두 우선추천(전략공천) 지역으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윤상현·이혜훈·이은재 의원 등 3명은 컷오프(공천배제) 됐습니다.

김 위원장은 강남 지역 의원 2명이 컷오프 된 데 대해 "공관위에서 여러 차례 논의해 결정한 것"이라며 "서울은 서울 전체가 연계돼 있고 서울뿐 아니라 전국이 다 연계돼 있다. 통합당이 미래를 향해 변화되고 바뀐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윤 의원은 20대 총선의 최대 패인으로 지목되는 '진박 공천' 논란의 중심에 섰던 것이 '쇄신'을 강조하는 이번 공천 과정에서 약점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혜훈 의원은 통합당 출범 직후 유승민 의원과 '공천 항의' 문자를 주고받은 것이 논란이 됐고 이은재 의원의 경우 과거 '겐세이' 발언 등 막말 논란에 여러 차례 휩싸인 바 있습니다.

공관위는 서울 강남갑과 강남을도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했습니다.

다만 이들 지역에 누구를 배치할지는 오늘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강남갑은 '험지 출마'를 선언한 3선 이종구 의원의 지역구입니다.

강남을은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이 현역입니다.

통합당의 전통적인 우세 지역인 이곳에는 태영호 전 북한 공사 등 영입 인사들의 배치가 예상됩니다.

아울러 심재철 원내대표(경기 안양 동안을)를 비롯해 지상욱(서울 중구·성동을), 오신환(서울 관악을), 김성원(경기 동두천·연천)·송석준(경기 이천)·김명연(경기 안산 단원갑)·홍철호(경기 김포을)·주광덕(경기 남양주병)·함진규(경기 시흥갑) 등 현역 의원 9명은 자신의 지역구에 단수 추천을 받아 공천이 사실상 확정됐습니다.

원외 인사인 정미경 최고위원(경기 수원을)과 정찬민 전 경기 용인시장(경기 용인갑)도 단수 추천을 받았습니다.

김 위원장은 공천 확정으로 탈락한 예비후보자가 지역구를 조정해 다시 신청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공식적으로는 신청이 마감된 상태지만, 훌륭한 사람이 추가로 신청한다면 적절하게 판단할 것"이라며 "다만 신청기간 이후에 들어온 사람에게는 아무래도 더 엄격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공관위는 일부 경선 지역도 발표했습니다.

서울 서초을에서는 박성중 현 의원과 강석훈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서울 마포갑에서는 강승규 전 의원과 김우석 당 대표 상근특보가 각각 대결을 펼치게 됐습니다.

서울 서대문을(김수철·송주범), 서울 금천(강성만·김준용·이창룡), 경기 의정부을(국은주·이형섭), 인천 남동을(김은서·박종우·이원복), 인천 부평을(강창규·구본철) 등도 경선을 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경선일은 오는 28∼29일로 정해졌습니다.

(사진=연합뉴스)
백운 기자(cloud@sbs.co.kr)

▶ [뉴스레터] 데이터로 보는 뉴스의 맥락! 마부뉴스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