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부겸 "손가락질 표현 참기 어려워…'대구 폐렴'이라 말아달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구 폐렴이란 말에 지역주의 냄새 묻어있어"

뉴시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 마스크 쓰고 참석하며 동료 의원들과 주먹 인사를 하고 있다. 2020.02.20. photothink@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구·경북(TK) 지역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것을 놓고 일각에서 '대구 폐렴', 'TK 폐렴'이라 부르는 데 대해 "대구 폐렴이란 말을 쓰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대구 수성갑을 지역구로 둔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안 그래도 마음이 스산한데, 대구를 향해 손가락질하는 듯한 표현은 정말 참기 어렵다. '우한 폐렴'이라는 명명이 인도적이지 않은 것과 같은 이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구가 미증유의 위기를 겪고 있다. 눈 앞에 재난 영화에서나 본 듯한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며 "거리에 사람이 없다. 시민들이 느끼는 공포감이 이만저만 아니다"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또 "천주교 대구교구는 백년 만에 미사를 중단했다. 교회와 사찰도 속속 예배와 법회를 중지하고 있다"며 "일상적인 경제활동이 꽁꽁 얼어붙고 있다"고 절규했다.

그는 특히 "더 가슴 아픈 일은 일부 매체나 온라인상에서 돌고 있는 '대구 폐렴' 혹은 'TK 폐렴'이라는 말"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저는 한국 정치의 오랜 폐습인 지역주의를 극복하자는 뜻으로 고향 대구로 돌아와 정치를 하고 있다"며 "지역주의가 무엇이냐. 특정 지역에 편견을 갖다붙여 차별하고 냉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걸 정치에 악용하는 행태가 지역주의 정치다. 지금 대구 폐렴이란 말에는 지역주의의 냄새가 묻어있다"며 "그래서 반대한다. '문재인 폐렴'이라는 말도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사람 있고 정치 있다. 정치가 도대체 무엇이고 선거가 무엇인데 이렇게 사람들이 아파 쓰러지고 있는데도 정치를 끌어들이는지 참담할 따름"이라며 "혐오와 배제의 언어가 아니라 연대와 우애의 손을 건네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kangzi87@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