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丁총리 "종교행사 당분간 자제…무리한 대중집회 단호히 대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한 코로나 관련 대국민담화 발표…"국민께 송구"
종교행사 열리는 전날 밤 "종교행사 등 좁은 실내 공간 행사 당분간 자제"

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종교행사 등 좁은 실내 공간에 모이는 자리나, 야외라 하더라도 많은 사람이 밀집하는 행사는 당분간 자제하거나 온라인 등 다른 방법을 강구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튿날인 23일은 일요일로, 교회 예배나 성당 미사, 불교 법회 등 여러 사람이 모이는 종교집회에서 우한 코로나가 확산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조선일보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우한 코로나와 관련해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9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대국민담화에서 "국가의 방역 활동을 방해하는 행위, 위생용품 매점매석 행위, 무리한 대중집회 등을 통해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는 행위 등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는 서울시가 도심 집회를 전면 금지한 가운데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가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종로구는 범투본을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혐의로 종로경찰서에 고발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서 걱정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한다"며 "국무총리로서 큰 책임감을 느끼며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최근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대구시·경상북도와 긴밀한 협력 아래 강도 높은 대응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고 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코로나19와 관련된 모든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대처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코로나19의 모든 상황을 그대로 알려주시면 코로나19가 숨을 곳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우리는 이미 과거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을 이겨낸 경험이 있다"며 "정부의 노력과 국민 여러분의 협조로 코로나19 역시 극복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이날 하루 동안 우한 코로나 확진자는 229명 늘었다. 국내 확진자 수는 총 433명이다. 국내에서 우한 코로나 첫 확진자가 나온 지난달 20일부터 전날까지 한 달여 동안 발생한 확진자(204명)보다 이날 하루 발생한 확진자가 더 많다. 전파 양상도 최근 대구·경북 중심으로 발생하던 것에서 벗어나 전국적으로 퍼지는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정 총리는 앞서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함께 이철우 경북지사와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을 영상으로 연결해 코로나19 방역대책 회의를 주재했다. 정 총리는 "현 상황은 대구·경북만이 아닌 국가적 문제"라며 "중앙과 지방을 구분하지 않고 범정부적 역량을 총동원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손덕호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