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황교안 “대구·경북 상황 매우 위중, 특별재난지역 선포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날 입장문 통해 고강도 대책 요구

감염병 심각 격상·中 입국금지 필요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코로나19 관련 대구·경북(TK)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이 직접 국가 안정과 주민 안전을 위해 선포하고 행정·재정상 특별지원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전날 보수단체가 강행한 광화문 집회를 의식한 듯 대규모 집회와 행사를 최대한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황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 추가 확진자 상당수가 TK 시민임을 언급하며 “해당 지역에는 병원과 의료진, 음압시설 등 의료 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 정부는 대대적인 인적·물적 지원에 신속히 나서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대구와 청도 지역이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돼 있으나 이로는 부족하다. TK지역을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돼 의료 인력 등이 지원돼 사태를 수습 중이다. 하지만 황 대표는 이를 격상해 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에 따라 국가 안녕과 사회 질서 유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거나 피해를 수습하기 위해 대통령이 선포하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라고 요구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 피해시설의 복구와 피해주민의 생계안정을 위한 지원을 할 수 있다. 또 응급대책 및 재난구호와 복구에 필요한 행정·재정·금융·의료 등 특별지원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황 대표는 “감염병 위기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해서 초강력 대책을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코로나 19 무료검사 기준 완화도 검토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또 황 대표는 “정치권도 TK 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며 “정부는 즉각 동원 가능한 모든 조치를 실시하라. 즉각 중국 전역 방문 외국인 입국을 금지하라”고 했다.

이어 황 대표는 “대규모 집회와 행사는 감염 확산을 악화시킬 수 있다.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며 “전 국민적 차원의 캠페인이 전개돼야 하는 시점”이라고 했다.
/구경우기자 bluesquar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