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부, 마침내 우한코로나 경보 '심각' 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이 정부 대책회의서 직접 발표 "엄중한 위기상황"

조선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위기경보 단계를 현재의 '경계'에서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위기 경보를 '심각'으로 올리면 시민 이동을 제한하거나 집단 행사를 금지하는 등 더 엄격하고 강제적인 조치가 가능해진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 모두 발언에서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라며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에 따라 국가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며 "기존의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 체계와 중수본 체제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범부처 대응과 중앙정부-지자체의 지원 체계를 한층 강화해 총력으로 대응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전례 없는 강력한 대응을 주저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감염병 확산을 통제하고 관리할 충분한 역량과 자신감을 갖고 있다. 엄중한 위기 상황이지만, 우리는 이겨낼 수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확진자와 사망자가 대거 발생한 대구·경북 지역에 대해 "대구시민들과 경북도민들께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부는 대구와 경북의 위기를 국가적 위기로 인식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국가적 역량을 모아나가겠다"고 했다. 또 "정부가 할 수 있는 지원책은 물론 국회와 함께 협력해 특단의 지원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했다. 다만 미래통합당이 요구한 대구·경북 지역 특별재난지역 지정은 이 자리에서 결정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대구와 경북 청도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병상과 인력, 장비, 방역물품 등 필요한 모든 자원을 전폭 지원하는 체제로 바꾸었다"며 "포화상태에 이른 대구지역의 의료 능력을 보강하고 지원하는 조치도 신속히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김명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