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TF초점] 이달의 소녀, '올해의 소녀'를 향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이달의 소녀가 지난 5일 발표한 미니앨범 '#'로 호평을 받음과 동시에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 앨범 '#'로 뚜렷한 성장세

[더팩트 | 정병근 기자] 2월 걸그룹 브랜드 평판 톱3의 한 자리를 이달의 소녀(LOONA)가 꿰찼다. 이 정도면 팀 이름에 걸맞게 '이달의 소녀'라 할 만하다.

이달의 소녀는 지난 5일 두 번째 미니앨범 '#'를 발표했다. 이달의 소녀는 컴백과 동시에 전 세계 트위터 트렌드 이슈 1위에 올랐고, '해시(#)'는 56개국 아이튠즈 앨범차트 1를 차지했다. 새로운 콘셉트와 무대에 대한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팬덤의 척도인 앨범 판매량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는 초동(발매 후 일주일간) 판매량이 지난 앨범의 2배가 넘는 5만 장이었고, 소속사에 따르면 이후 출고량이 또 3만 장에 이른다. 대중적인 인기는 걸음마 단계지만 지지 기반은 확실히 다져가고 있다.

이달의 소녀는 빠른 주기의 활동에 급급하기보다 음악, 퍼포먼스, 비주얼 모두 완성도 있는 앨범을 내놓았고, 멤버들 각각의 매력과 개성은 물론 실력도 탄탄해 빠르게 팬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9일 발표한 2월 걸그룹 브랜드 평판 결과를 봐도 이달의 소녀의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다. 이달의 소녀는 (여자)아이들, 레드벨벳에 이어 3위에 올랐다. '컴백 버프'가 있다고는 해도 꽤 주목할 만한 순위다.

데뷔 전부터 실행해온 22개월 프로젝트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정식 데뷔 전부터 이달의 소녀만큼 공을 들인 그룹도 없다. 이달의 소녀라는 팀 이름에 맞게 2016년 10월부터 매달 한 명의 멤버를 솔로곡과 함께 공개했고 일정 수가 되면 유닛으로 활동하는 형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렇게 22개월에 걸친 프로젝트 끝에 2018년 8월 데뷔 앨범 '+ +'를 발표하고 'Hi High(하이 하이)'로 활동했다. 연습이 아닌 실전에 놓인 상황에서 담금질을 해왔기에 첫 출발부터 완성도 있는 앨범과 무대를 선보였다. 이듬해 2월 발표한 'X X' 앨범에서는 더 다채로운 매력을 펼쳐냈다.

더팩트

이달의 소녀가 새 앨범 '#'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가운데 미국 빌보드에서도 이들의 성과를 주목했다.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 1년 만에 내놓은 앨범이 '#'다. 아이돌의 컴백 주기로는 꽤 오랜 공백이 있었던 만큼 앨범 곳곳에 심혈을 기울인 티가 난다.

이달의 소녀는 이번 앨범을 통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경계와 편견을 넘어 세상의 모든 소녀들에게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자리에서 일어나 뜨거운 열정으로 세상에 도전하고 전진한다면 상상 이상의 변화의 물결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타이틀곡 'So What(쏘 왓)'은 웅장한 베이스와 시그니처 혼스탭의 조화가 인상적인 어반 댄스 곡. 기존에 이달의 소녀가 보여주지 않은 걸크러시 느낌이 극대화된 곡이다. '세상이 정한 틀을 깨고 나와 자신을 마음껏 표출하라'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미국 MTV는 "'So What'이 전하는 메시지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소중하게 귀하게 여기라는 내용이다. 이제 당신은 이달의 소녀에게 빠질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며 "이 곡을 듣는 순간 당신은 며칠 동안 이걸 들으면서 들썩거릴 것"이라고 평했다.

미국 빌보드는 이달의 소녀의 변화를 두고 "'Butterfly(버터플라이)'나 'Hi High'에서 보인 부드러운 면과는 반대로 'So What'처럼 공격적이고 강한 이미지로 약간의 콘셉트 스위치가 되어도 이달의 소녀는 차트에서 상승 궤적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도 그럴 것이 '#'는 지난 12일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4위에 올랐고, 'So What'은 월드 디지털 세일즈 송 차트에서 4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발표한 리드 싱글 '365'로 빌보드 월드 디지털 싱글 판매 차트 1위에 오른 것에 이은 쾌거다.

이달의 소녀가 지금의 성장세와 활약을 이어간다면, 2020년 '올해의 소녀'로 기억될 수 있지 않을까.

소속사 관계자는 <더팩트>에 "새로운 콘셉트에 도전했고 강렬한 모습으로 전 세계에 당당하게 목소리를 내고자 했다"며 "글로벌 걸그룹으로서 입지를 넓히고 이달의 소녀와 팬들이 하나가 된 활동이이기에 더욱 의미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달의 소녀는 오는 4월 3일부터 4월 5일까지 3일간 일본 지바현에서 개최되는 'KCON 2020 JAPAN(케이콘 2020 재팬)' 라인업에 합류했다. 이달의 소녀는 마지막 날인 5일 무대에 올라 해외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