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신천지에 가려진 코로나19 관리능력, 文대통령 국정 분수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24일 수보회의 범의학계 전문가 간담회 형식으로…文대통령 "지금부터 며칠이 중요한 고비"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범의학계 전문가 단체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응 위기 경보를 최고 수위인 심각 단계로 격상한 데 이어 청와대 수·보회의에 감염병 전문가들을 참석시키는 등 총력 대응 체제에 돌입했다. 청와대는 25일부터 노영민 비서실장 등이 참여하는 3실장 회의를 코로나19 대응 전략회의로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23일 코로나19 범정부 대책회의에서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며 "전례 없는 강력한 대응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이 일상 경제활동의 중요성을 당부했던 당시와는 달라진 분위기다. 위기감은 청와대 안팎에서 감지되고 있다. 청와대도 코로나19 방역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는 점을 부인하지 않고 있다.


주목할 부분은 이번 주 코로나19 흐름이 오는 5월 집권 4년 차를 맞이하는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좌우하는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코로나19는 국민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사안이다. 코로나19 대응은 보건 분야는 물론이고 정치, 경제, 외교와도 직결되는 현안이다. 문 대통령이 국정관리 능력을 보여줄지 여부에 따라 여론의 흐름은 크게 변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라고 밝힌 것은 신천지 관련 코로나19 확진자 변화 추세와 관련이 있다. 신천지 대구교회, 청도 대남병원 관련자들에 대한 집중 검사가 이뤄지면서 단기적으로는 확진자가 크게 늘어날 수는 있지만 며칠이 지나면 증가세가 꺾이면서 수습국면에 접어들 수 있다는 바람이 담겼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이 공식 회의에서 연일 신천지를 언급하면서 적극적인 대책을 주문하고 있는 것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문 대통령은 범정부 대책회의에서 "지방자치단체들이 신천지 신도들을 전수조사하며 관리에 나선 것은 공동체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당연한 조치"라며 "종교 활동 자유를 제약하려는 것이 아니라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천지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여론의 비판정서도 고조되고 있다. 코로나19를 둘러싼 국민 분노의 대상이 신천지라는 특정 종교 집단 쪽으로 쏠리고 있다는 얘기다. 여론의 프레임 효과 측면에서 본다면 정부를 향한 비판의 시선이 분산되고 있는 셈이다.


전국 단위의 감염병 확산은 정부 대응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인데 아직까지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는 크게 흔들리지 않는 모습이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7∼21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12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는 지난 주보다 0.8%포인트 오른 47.4%로 나타났다.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신천지 문제가 코로나19 사태 악화의 원인이라는 여론의 인식이 영향을 준 결과로 보인다. 문제는 다음 주에도 확진자 증가세가 이어진다거나 전국적인 확산 흐름이 계속될 경우 정부 관리 능력이 도마 위에 오를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해 중국 입국 제한 확대 문제는 여전히 꺼지지 않는 불씨가 되고 있다.


전병율 차의과학대학 예방의학과 교수는 24일 BBS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전면적인 입국 제한은 아니더라도 현재 중국에서도 환자가 많이 발생한 그런 지역들을 중심으로 해서 단기적인 그런 입국 제한 조치는 현시점에서 필요하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