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정부, '코로나' 대규모 전파 인정, 피해 최소화 주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내 확진환자 763명... 일본 크루즈선 환자 넘어서

코로나19의 전파 속도가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급격히 빨라진 가운데 정부가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올려, 이에 따른 방역관리 체계도 변화하게 됐다. 일단 정부는 국내 주요 전파지가 된 대구의 코로나19 전파를 최대한 억제하겠다고 밝혔다.

24일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정례 브리핑에서 "대구의 확진환자 발생 규모가 크다"며 "대구의 지역사회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면 향후 전국적인 확산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부본부장은 "정부는 (코로나19의) 전국 확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 상황에 맞춰 대응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방역 체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심각' 수준에 맞게 △코로나19 환자 조기 발견 후 최대한 경증 상태를 유지해 감염 확산을 저지하고 △중증 환자에게 적용할 의료전달단계를 구성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방역 역점을 두게 된다.

김 부본부장은 "코로나19가 발병 초기에 전염력이 높고 전파 속도가 빠르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전국적 확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에 따른 대응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방역체계를 바꾸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김 본부장은 "지금까지 집중하였던 해외 유입 차단, 역학조사를 통한 접촉자 격리 등의 봉쇄정책도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존 '경계' 단계에서 정부가 취한 '봉쇄-저지' 이원화 전략의 큰 틀은 유지하되, 사실상 국내 지역사회 대규모 전파를 인정하고 피해를 줄이는 데 더 무게를 두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아울러 "코로나19의 전파 양상이 그 규모는 크지만 일부 지역 또는 집단에 의한 전파가 주된 원인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역학조사와 접촉자 격리를 중심으로 하는 방역 봉쇄망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한다"고 김 본부장은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아직 중국, 홍콩, 마카오 등 지역사회 전파가 확실한 국가 등을 대상으로 한 입국제한 조치 확대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전 9시 현재 전국의 확진환자는 763명으로 늘어났으며 이들 중 7명이 사망했다. 전체 확진환자 수는 23일 오후 4시 기준으로 일본 크루즈선 확진환자 634명을 넘어섰다.

대구,경북의 코로나19 확진환자 수는 전체 환자의 83.3%인 636명으로 집계됐다. 이들 중 청도대남병원 관련 확진환자는 112명으로 전날과 동일하다.

전국 확진환자 중 신천지대구교회 관련자는 전날 329명에서 이날 458명으로 늘어났다. 전체 확진환자의 60%다. 정부는 신천지대구교회 교인 전원의 소재파악을 여전히 진행 중인 가운데, 그간 미접촉한 인원이 많이 줄어들어 현재 소재가 미 파악된 교인은 30여 명이라고 밝혔다.

확진환자를 제외한 코로나19 감염 여부 검사 대상자는 총 2만7852명이다. 이들 중 1만9127명은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8725명의 검사가 진행 중이다.

기자 : 이대희 기자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