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의협 "코로나19 확산 총체적 방역 실패...박능후 장관 경질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책임을 물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고 24일 촉구했다. 의협이 저지해온 원격의료를 한시적으로 전격허용한데 대한 불만도 담겨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이날 의협 임시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뒤늦게 위기경보를 심각단계로 격상했으나, 더욱 중요한 것은 실질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며 "여태까지는 총체적 방역에 실패한 것이고, 이 책임을 물어 박 장관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협이 코로나19 초기부터 위기경보 격상을 주장했으나, 정부가 이를 받아 들이지 않고 사태를 키웠다는 것이다.

조선일보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최대집 대한의협 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의협은 중국발 입국금지 조치 시행을 역설했다. 감염원 차단이라는 방역의 기본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의협은 중국발 입국자들의 입국금지 조치가 필요함을 6차례나 강력히 권고했다"며 "정부는 의학적 권고를 무시했고, 그 결과 대한민국은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코로나19 발생국가가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증상 감염자들 역시 바이러스 배출량이 많고, 상당한 감염력을 지닌다는 것이 최근 연구에서 밝혀졌다"며 "중국 등 위험지역의 문을 열어놓고 유증상자들을 검역에서 걸러내는 것으로는 해외 감염원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의 연장선에서 의협은 마스크 등 핵심 의료 보호 장구의 중국 반출을 막을 것을 촉구했다. 하루 마스크 생산량이 약 900만개이지만 이중 상당량이 중국으로 빠져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의협은 정부가 방역책임을 코로나19 감염환자들에 전가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정부는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감염이 전국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주요 원인을 특정 종교 단체에 돌리고 있다"며 "특정 종교 단체와 무관한, 감염의 역학적 경로가 불분명한 수백 명의 환자들이 전국에 산재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의협은 전문가 자문그룹 교체와 함께 협회와의 협업에 대해 촉구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지난 13일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가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집단행사를 연기하지 않아도 되니 방역조치를 병행해 추진하라고 권고한 것은 정부의 실수"라며 "정부가 완전히 잘못 예상하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의협은 지난 대국민 담화에서 민관협의체 필요성을 나타냈으나 (정부는) 아무런 답이 없다"며 "의협의 절박한 요구들이 또 다시 무시된다면 국민생명보호를 위해 중대한 결심을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음을 경고한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국내 코로나19 확산이 일파만파 커지면서 ‘원격 의료 한시 허용’이라는 카드를 빼들었다. 의사의 판단에 따라 안전성 확보가 가능한 경우, 환자가 의료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전화 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허용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의료계에서는 제대로 준비조차 되지 않은 상태에서 급조된 정책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며 반발했다.

특히 의협은 전화처방에 따른 위험성이 우려된다며 반발했다. 의협은 지난 23일 "전화를 통한 처방은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지연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고 특히 현재 코로나19의 경우, 폐렴을 단순 상기도감염으로 오인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며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에서 발표한 전화상담과 처방을 전면 거부한다. 의사 회원들의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전효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