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의협 "이제라도 중국발 입국자 막아야…박능후 장관 경질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영상 기자]
머니투데이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사태 심각 단계에 따른 긴급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의사협회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해 책임자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가 지금이라도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의협은 24일 서울 용산구 임시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의협은 코로나19 확산의 책임을 물어 박능후 장관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그간 의협은 코로나19의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지역사회 감염 전파 차단을 위해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해야 함을 역설했다"며 "지금 지역사회 감염이 빠른 속도로 전국에서 확산되는 것은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오늘의 코로나19 참사에 대해 방역의 총체적 실패를 인정하고 근본적 정책 개선을 해야 할 것"이라며 "그 시작은 바로 박 장관의 경질"이라고 했다.

의협은 또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재차 요구했다. 의협은 지난달 26일부터 이같은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고 6차례 권고한 바 있다.

의협은 "정부는 오늘 이 순간까지도 의협의 의학적 권고를 무시했고 그 결과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코로나19 발생국이 됐다"며 "지역사회 감염 확산은 명백한 방역 실패이며 가장 큰 원인은 감염원을 차단한다는 방역의 기본 원칙을 무시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사태 초기에 입국 금지 조치를 했다면 지금처럼 대규모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며 만시지탄이지만 이제라도 한시적 입국금지 조치가 즉각 시행돼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의협은 정부가 방역 실패의 책임을 신천지에 돌려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의협은 "정부는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감염이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주요 원인을 특정 종교 단체에 돌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의협은 △마스크 등 핵심 의료 보호 장구의 중국 반출 제한 △전문가 자문그룹 교체 등을 요구했다.

김영상 기자 vide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