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靑, '코로나19' 간담회…범의학계 "감염 상상 이상, 피해 최소화 주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ㆍ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관련 '범의학계 전문가 단체 초청 간담회'를 가졌다. 통상 매주 월요일마다 주요 참모진이 배석하던 회의를 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 단계인 만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전문가들은 이 자리에서 방역 노력과 동시에 '피해 최소화'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3분까지 수보회의를 주재했다"며 "코로나19 지역 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범의학계 전문가 단체 초청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 문 대통령이 토론의 사회를 맡아 당초 예정시간을 33분 초과했을 만큼 진지한 대화가 오갔다"고 전했다.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ㆍ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회의에는 백경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을 비롯해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범대위)에 참여하는 전문가 10명이 참석했다.


백 이사장은 "감염이 한 지역에서 상상 이상으로 크게 발생했다"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완화 정책'을 신속히 시작해야 한다" 말했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 부산·경남 지역까지 완화 정책을 확대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 지역 사회 감염이 상당 수준 진행된 만큼 봉쇄를 통해 감염을 차단하기보다는, 사망자나 중증환자 최소화를 위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조언이다.


엄중식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정책이사(가천의대 길병원 교수)도 "지금은 중증환자, 사망자를 얼마나 줄이느냐가 중요하다"며 "그러려면 의료기관의 부담을 최대한 줄여야 하는 만큼 경증환자 진료에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무조건 병원에서 봐야 한다는 발상을 버려야한다"고 말했다. 제한적인 음압병상 등 현실적 의료상황을 고려해 의료진 역량을 사망자나 중증환자에 집중해야 한다는 소리다.


엄 정책이사는 "경증 환자는 우한 철수 교민처럼 특정시설에서 자가격리 하고, 거기에 의료진이 가서 진료해주면 병상확보를 할 수 있다"며 "병원 내 감염도 줄일 수 있는 전혀 차원이 다른 발상으로, 병원부담이 증가하다 자칫 중증환자 한 명에 청도 대남병원처럼 전체병원을 감염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희진 대한항균요법학회 부회장(고려대 의대 교수) 역시 "확진자 중 중증환자 치료 병원의 역할을 지자체가 빨리 지정해서 진료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허탁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전남대 의과대학 교수)은 "지역사회에서 중증 코로나 환자들을 상급 기관으로 전원(轉院)시킬 때, 일부 병원이 병원 보호 차원에서 전원을 꺼려 몇몇 중증 코로나 환자가 (병상을 찾지 못해) 전전하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며 "가능한 한 지역 내에서 코로나 환자를 해결해야 하나, 대구·경북 같은 경우 다른 지역으로 넘어갈 때는 중앙의 전원조정 센터를 활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외에도 최은화 대한소아감염학회 부회장(서울대 의대 교수)는 개학을 앞둔 시기임을 우려해 "지역사회로 감염 전파 시 아이들이 또 다시 지역사회를 감염시킬 수 있다"며 "개학을 일주일 연기했지만 코로나19의 취약한 연령에 해당하는 조부모가 아이들을 돌보는 경우가 많은데, 부모가 가정에서 돌볼 수 있게 직장의 유급휴가가 도입되도록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최영준 범학계 코로나 19대책위원회 간사(한림대 조교수)는 "중국 일본 전문가와 통화해왔으나 (각국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최근 끊겼다"먀 "국가 단위 정보 조달이 이뤄지면, 정보를 갖고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한 문 대통령은 "전문가들이 질병관리본부(질본)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소통하면서 끌어주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 달라"며 "지자체 또한 공공의료기관의 역량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혼자서 감당 못하는 상황인데, 범대위(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가 역할을 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방역에서 여전히 중요한 것은 조기 발견"이라며 "조기 발견 사례는 치료가 잘 되는데, 발견이 늦어져서 감염이 많이 진행된 경우 치명률이 높아진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범대위와 질본, 지자체, 민간 의료기관, 나아가 국민까지 하나가 돼서 각자가 방역 주체라는 생각으로 같은 마음으로 임해야 할 때"라며 "(전문가들로 구성된 범대위가) 상황이 끝날 때까지 정부와 민간을 이어주는 역할을 해 달라"고 말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