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코로나19 '블랙스완' 주요국 도미노 침체 닥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일본과 독일, 싱가포르와 홍콩까지 주요국이 일제히 경기 침체 위기를 맞았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번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가 주요 산업의 공급망과 민간 소비를 강타한 결과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사헌 기자 = 이 전송 전자현미경 사진은 미국 환자로부터 분리해 연구실에서 배양한 코로나19(COVID-19) 감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인 사스-CoV-2(SARS-Cov-2)가 세포 표면 위로 등장한 모습을 보여준다. 바이러스 입자의 바같 가장자리에 돌출한 돌기들은 '왕관과 같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이름을 부여한다. [사진=NIAID-RML] 2020.02.24 herra79@newspim.com


발생 가능성이 지극히 낮은 예외적인 상황이지만 경제 전반에 파괴적인 충격을 일으키는 이른바 '블랙스완' 시나리오가 이미 현실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24일(현지시각) CNN은 세계 3위 경제국인 일본과 유로존 최대 경제국인 독일을 필두로 주요국이 일제히 침체에 빠져들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 역시 2002년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발생 당시와 달리 글로벌 경제 전반에 대한 타격이 크고, 회복 신호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경고했다.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의 바이러스 확산이 폭발적인 데다 이른바 판데믹(대유행) 수순으로 접어들고 있다는 우려가 번지고 있고, 주요 산업 전반의 생산과 판매 마비가 지속되면서 비관론이 힘을 얻는 상황이다.

일본이 1분기 0.3% 가량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관측이 월가의 투자자들 사이에 꼬리를 물고 있고, 독일 경제가 4분기 제로 성장을 나타낸 데다 2월 ZEW 경기신뢰지수를 포함한 굵직한 지표가 적신호를 내고 있어 1분기 침체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블룸버그는 이탈리아 역시 침체 위기라고 보도했다. 정국 혼란 속에 지난해 0.2% 간신히 성장한 이탈리아 경제가 바이러스 충격에 휘청거리고 있고, 중앙은행의 부양책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라는 얘기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아시아 국가의 경기 한파를 경고했다. 홍콩은 이미 대규모 시위가 장기화된 데 따라 침체에 빠졌고, 싱가포르 역시 바이러스 충격에 같은 전철을 밟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인도네시아도 4분기 성장률이 3년래 최저치를 나타낸 데 이어 1분기 전망이 흐린 상황. 말레이시아 경제도 성장률이 10년래 최저 수준으로 둔화됐다.

싱가포르는 지난주 연간 GDP 성장률 전망치를 1.5%에서 0.5%로 하향 조정했고, 태국은 관광객 유입이 올해 13%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상황은 미국도 마찬가지. 시장조사 업체 IHS마킷은 2월 서비스 섹터가 76개월래 최저치로 후퇴한 동시에 4년만에 처음으로 위축됐다고 밝혔다.

전세계 경제의 하강 기류 속에서도 상대적으로 강한 성장을 나타냈던 미국마저 저항력을 상실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중국인 입국을 전면 차단한 데 따라 특히 호텔과 관광, 카지노, 리조트 등 관련 업계의 타격이 작지 않을 전망이다.

맥킨지 글로벌에 따르면 전세계 GDP 성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3분의 1에 달한다. 수치는 지난 2000년 약 3%에서 크게 치솟았다.

지구촌 경제의 소비와 공급망의 중추에 해당하는 중국이 휘청거리자 이에 따른 충격이 일파만파 확산되는 양상이다.

시장조사 업체 NLI 리서치에 따르면 일본 전자제품 업계의 1분기 중국 수출이 전분기 대비 7% 급감할 전망이다.

중국 공급망 의존도가 절대적인 베트남의 경우 이미 1월 수출이 전년 동기에 비해 17.4% 급감했고, 수입 역시 13.7% 줄어들었다. 호주를 포함해 원자재 수출 국가 역시 수요 부진에 따른 충격에 시달리고 있다.

주식시장도 난기류다. 더 페인 리포트의 조나단 페인 대표는 CNBC와 인터뷰에서 "코로나19의 거대한 경제적 충격을 감안해 자산 가치의 재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higrace5@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