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코로나19’로 中 ‘양회’ 개혁개방 후 첫 연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무위 결의… 개최일 재공지 안해 / 후베이성 외는 신규 확진자 급감 / 한국發 역유입 우려 강제 격리 움직임 / 관영매체선 “韓 대응 느려” 훈수도 / 시진핑 “신중국 뒤 최악 위생 사건”

세계일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베이징에서 코로나19 예방·통제 관련 회의에 마스크를 쓰지 않은 모습으로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베이징=신화연합뉴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한 가운데, 한국에서의 역유입을 경계하며 강제격리 등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중국은 연례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처음 연기하는 등 방역의 고삐를 바짝 죄고 나섰다.

24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이날 베이징에서 열린 13기 전인대 상무위원회 16차 회의에서 다음 달 5일 개막하려던 13기 3차 전인대를 연기하기로 결의했다. 그러나 전인대 개최 날짜를 재공지하지는 않았다. 우리나라의 국회 격인 전인대는 정협과 함께 중국 최대 정치행사다. 회의 기간 각종 법안이 통과되고 경제정책 운용방향이 제시된다. 또 국무원 등의 고위직 정부 인사도 잇따른다. 특히 전국 각지에서 인민대표와 정협위원 등 5000여명이 이 기간 베이징에서 2주 동안 머물며 각종 법안 홍보도 한다.

양회와 같은 전국 규모 정치 행사가 열린다면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살아날 우려가 있다. 중국 전역의 누적 확진자는 7만7000명을 넘었고, 사망자도 2600명에 육박하는 등 여전히 피해가 심각하다. 신규 확진자가 이틀째 700명대 이하로 떨어지는 등 변곡점이 다가오고 있는 시점에 더욱 강력한 방역활동이 필요하다고 중국 당국은 보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23일 코로나19 예방·통제와 경제·사회 발전에 관한 회의에 참석해 “신중국 건국 이후 발생한 가장 높은 중대한 돌발 공중위생 사건”이며 “경각심을 늦추거나 해이해져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세계일보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한 대형 전시장을 개조한 임시병원에서 보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들 옆을 지나가고 있다. 우한 AP=연합뉴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24일 오후 9시(현지시간) 기준 31개 성에서 확진자와 사망자는 전날 하루 동안 각각 409명, 150명 늘었다. 누적 확진자는 7만7150명, 사망자는 2592명이다. 후베이성을 제외한 지역 신규 확진자 수는 31명(21일), 18명(22일), 11명(23일)으로 급감하고 있다. 베이징, 후난성, 톈진 등 24개 지역은 신규 확진자가 없었다.

중국 당국이 한국의 코로나19 발병 상황을 주시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한국 발병이 확산하면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중국으로의 역유입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 이는 곧 자국 내 상황이 다시 악화할 수 있다는 의미다. 중국 중앙방송(CCTV) 등에 따르면 중국 지린성 옌볜조선족자치주 옌지의 차오양촨 국제공항은 한국발 항공편에 대해 전용 통로를 구축하고, 국내 승객과의 접촉을 차단하는 조처를 하겠다고 밝혔다. 한인 최대 밀집지역인 베이징 왕징에서도 한국에서 온 교민은 2주간 자가격리된다. 웨이하이 등 일부 지역은 한국에서 입국하는 사람은 5~7일간 강제 격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영 환구시보는 일본과 한국을 예로 들면서 “대응조치가 느리며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웨이보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는 주요 검색어 상위권에 ‘한국 정신병원 발병’, ‘사망자 7명’, ‘종교단체 발병’ 등이 올랐다. 특히 “안전의식이 너무 약하다”, “국경 없는 전염병이니 상황을 엄중히 봐야 한다”며 한국의 미흡한 대처를 비꼬는 글들이 많았다. “중국은 곧 끝나가는데, 한국은 곧 끝장날 것 같다”는 댓글도 올라왔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한국과 일본 같은 국가에 대해) 여행주의보 발령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이우승 특파원 wsle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