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총선 뒤흔드는 '코로나19'… '판세'까지 '좌지우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진욱, 이해진, 김민우 기자] [the300][런치리포트]

머니투데이

안철수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 등이 지난 23일 서울 강남구 SAC아트홀에서 열린 '국민의당 e-창당대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①"유권자와 만나지 말라"… '코로나'에 바뀐 총선 풍경

"마스크 착용한 분들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지난 23일 서울 강남구 SAC아트홀에서 열린 국민의당 창당대회. 행사장 입장에 앞서 체온 측정과 마스크 착용 여부 확인이 이뤄졌다. 이날 창당대회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를 맞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현장 참석자를 최소화하고 유튜브, 페이스북 등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생중계했다. 안철수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은 발표를 제외한 행사 내내 마스크를 벗지 않았다.

같은 날 정의당의 정책검증대회 역시 참석자를 최소화하고 온라인 생중계로 열렸다. 정책검증대회는 비례대표 후보 경선의 첫 과정이다. 당원과 일반 참석자를 배제하고 후보 37명과 정책검증을 진행하는 무지개배심원단 일부만 참석했다. 정의당은 29일 열리는 정책토론회 역시 같은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머니투데이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무지개 배심원단 정책검증대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21대 총선을 앞둔 정치권의 풍경이 크게 바뀌었다. 많은 사람들을 동원해 세를 과시하거나 유권자들이 모인 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이 사라졌다. 타인과 대면, 접촉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된 데 따른 것이다. 정치권은 온라인 채널을 적극 활용하는 방식으로 대안 모색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대면·접촉 선거운동의 '일시중단'을 선언했다. 이해찬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부터 대면접촉 선거운동을 일시적으로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번 일주일이 코로나19 극복에 중요한 분기점"이라며 "대면 선거운동을 중단하고, 온라인을 통한 선거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민주당 선거를 이끄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온라인 선거운동에 선도적으로 나섰다. 이 전 총리는 23일 유튜브 채널 '이낙연TV'를 개설하고 온라인 소통 강화에 나섰다. 기존의 '보여주기식' 선거 운동에서 벗어나 유권자들과 민생 정책과 사회 현안을 두고 직접 소통하려는 노력이다. 이낙연TV에서는 이 전 총리가 출연하는 다양한 동영상을 통해 온라인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머니투데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대책특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래통합당은 대구·경북(TK) 지역 공천 면접을 화상 면접으로 대체하기로 결정했다. TK 지역은 지난 주말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했다. 화상 면접 실시는 대구의 주민 이동 자제가 권고된 상황에서 후보들을 서울로 불러 면접을 진행하는 게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행보라는 판단에서 내려졌다. 이동 과정에서 코로나19 감염에 노출될 수 있다는 우려도 반영됐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화상 면접을 위한 실무 작업에 착수했다. 화상 면접 시스템을 보유한 외부 업체와 계약을 맺을 예정이다. 화상 면접은 대구시당과 경북도당 사무실에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선거운동 대신 코로나19 방역 지원에 나선 후보들도 있다. 지역구에서 소독 봉사활동을 펼치거나 헌혈 나눔 캠페인에 동참하는 방식이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코로나19 확산 때문에 적극적인 선거운동을 펼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예방과 방역을 위해 솔선수범하면서 지역사회 불안감을 낮추는 게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4월 15일로 예정된 총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유성엽 민주통합의원모임 원내대표는 "이번 주 사태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총선 연기도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적 공방을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라며 "대통령을 포함한 여야 영수회담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진행할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15번째 확진자가 수원시 주민으로 확인된 이달 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고등동 중국인 거리에서 팔달구 보건소 관계자들이 방역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②이제 ‘우리동네 일’된 코로나...총선 민심은 어디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지역사회 전파로 4·15 총선 민심 파악이 ‘새로운 국면’에 들어섰다. 지역 민심은 코로나를 이제 ‘우리동네 일’로 받아들인다. 총선 돌발 변수에서 주요 변수를 넘어 '자기 일'이 된 셈이다.

◇‘코로나 총선’ 최대 격전지된 TK…울고싶은 여당 후보들

“지역 경제 침체로 가뜩이나 민심이 저쪽(통합미래당)에 간 와중에 코로나가 터졌다. 후보 입에서 ‘죽겠다, 울고싶다’는 소리가 나온다”

확진자수 500명을 넘긴 TK(대구경북)는 ‘코로나 총선’ 격전지가 됐다. 온라인상에 '대구 봉쇄령' 이야기까지 나오면서 대구 민심은 더 민감해졌다.

‘보수 텃밭’에서 고군분투해온 여당 후보들 고충은 배가 됐다.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지역 안전' 뿐 아니라 '지역 경제'에도 여파를 미치고 있는 만큼 여당으로선 안전과 경제 두마리 '악재'와 싸워야 한다.

한 TK 여당 후보 측은 “대구 동성로에 사람이 안 보인다. 그만큼 지역 민심, 특히 자영업자 민심이 얼어붙고 있다”고 전했다. 또다른 TK 여당 후보 보좌진도 “지난 1월부터 지역구를 훑고 있는데 한주 새 민심 온도가 뚝 떨어졌다"고 말했다.

민심은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읽힌다. YTN 의뢰로 리얼미터가 실시한 2월달 대구경북 지역 정당지지율(표본오차 신뢰수준 95%에서 ±2%)을 보면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3주 연속 하락세다. △1째주 30.6% △2째주 24.2% △3째주 23.3%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1째주43.4% △2째주 51.3% △3주째 61.6%로 상승세를 보였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침묵한 민심’에 촉각세운 수도권‧PK

TK만큼은 아니지만 서울(28명)‧경기(34명) 등 수도권과 PK(부산 38명‧경남 17명)에도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다만 수도권은 당장 유불리를 따질 상황은 아니다.

여론 조사결과를 보면 서울과 경기‧인천은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커졌던 지난주(17~21일) 각각 39.3%→39.4%, 43.6%→45.0%로 오히려 민주당 정당지지율이 상승했다. YTN 의뢰로 리얼미터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 신뢰수준 95%에서 ±2%)다. 미래통합당은 같은 기간 33.6%→33.2%를 보였다.

그럼에도 수도권 후보들은 ‘민심의 침묵'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확진자가 나온 경기도 한 지역구 후보 측은 “이번 주말을 분수령으로 보고 있다”며 “수도권에서 추가 확산자가 대량 발생한다면 분위기가 바뀔 수 있다"고 전했다.

보수 성향이 강한 PK도 상황이 비슷하다. 통합당 지지도가 우세하지만 지난주 민주당 정당 지지율 자체가 특별히 하락하진 않았다. YTN 의뢰로 리얼미터가 실시한 민주당 정당지지율은 2월2째주 32.3%에서 2월3째주 35.0%로 올랐다. 같은 기간 미래통합당 지지율은 42.9%에서 41.8%로 소폭 하락했다.

꼭 ‘코로나=정부·여당 책임론’은 아니란 견해도 있다. PK 지역 한 여권 후보자는 “지역 민심을 들어보면 현 사태를 정부의 잘못보다 특정 종교 등 상황 탓으로 이해한다”며 “정부와 여당이 추경(추가경정 예산) 등에서 추진력을 보인다면 특별히 악재가 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이 원내대표는 정부에 "추경안을 긴급히 편성해 국회에 제출해 달라"고 밝혔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무조건 여당에 악재?…‘추경’ 카드 꺼냈다

전문가들은 아직 '코로나'가 중도층을 움직일 만큼의 변수가 되고 있지는 못 하다고 판단한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메르스 때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율이 40%대에서 29%까지 떨어진 반면 현재는 국정지지도나 여당 지지율이 오히려 소폭이나마 올랐다”며 “일반적인 국면과 다른 양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정부와 함께 국정을 책임지는 입장에서 여당입장에선 ‘심판론’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도 지난 21일 ‘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정부는 초기 대응에 미숙했고 1차 방역에도 실패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여당은 ‘정쟁’에 ‘정책’으로 맞선다는 전략이다. 당장 시기상조라던 추가경정예산을 꺼내들었다. 각종 경기 종합 대책도 만들고 있다. 방역 고비만 넘기면 반전을 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야당 입장에선 '정부 무능' 공세만 퍼붓다보면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재난 상황을 두고 정쟁, 또는 여당 발목잡기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등이 "(추경에) 초당적 협력을 약속한다" 등 메시지를 함께 내는 것도 이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합당 관계자는 "초당적으로 협력하되 정부와 여당 잘못을 짚고 추경과 입법이 합리적인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야당으로서 목소리를 내겠다"며 "이를 정쟁으로만 몰아붙여선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위 조사는 지난 17일 부터 21일까지 성인 4만5462명을 대상으로 이뤄졌고, 최종 2512명이 응답을 완료했다. 응답률은 5.5%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서진욱, 이해진, 김민우 기자 sj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