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현대글로비스, 로봇 자동화 시스템 도입…年 1만4000시간 절약 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속·정확한 능력으로 단순·반복 업무 15개 과제 처리

7000건 수기로 작성하던 데이터, 클릭 몇 번이면 ‘끝’



헤럴드경제

현대글로비스 직원들이 태블릿PC를 이용해 로봇업무자동화(RPA)로 얻은 업무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이정환 기자] 현대글로비스는 올해부터 로봇업무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5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컴퓨터로 하는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을 이용해 대체하는 솔루션이다. 업무 처리 속도를 높이고 인적 오류를 줄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스마트 워크를 추진하고 있는 사내 종합물류연구소와 IT 전담 조직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을 거쳐 올해부터 관련 업무에 본격 적용하고 있다.

초기 발굴한 64건의 업무 중에서 거리 데이터 확보, 신규부품 수출통관 코드 입력, 화물 주문 정보 입력, 중고차 서류 입력 및 신고 등 15건의 과제에 우선 적용됐다.

현대글로비스는 RPA 도입을 통해 15건의 단순, 반복 업무에 소요된 연간 1만4600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직원들이 단순업무에서 벗어나 생산적인 업무를 할 수 있고 화주사들은 원하는 데이터를 적기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받을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현대글로비스는 RPA 도입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아 연내 적용 과제를 40건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단순, 반복 업무는 로봇에 맡기고 직원들은 보다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전략이다.

현대글로비스 종합물류연구소 관계자는 “RPA는 수작업에 비해 단시간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고 데이터 오류도 적어 업무 효율성이 매우 높다”며 “직원들은 단순, 반복업무 시간을 줄여 보다 더 생산적인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직원과 회사 모두 경쟁력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