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부정수급 의혹` 민주당 최혜영 "혼인신고 못한 이유…빚때문"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더불어민주당 `총선 영입인재 1호`인 최혜영 장애인식개선교육센터 이사장이 지난달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2020년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4.15 총선 첫 영입인재였던 최혜정 강동대 사회복지행정과 교수가 자신 부부를 둘러싼 부정수급 의혹에 관해 해명했다.

최 교수는 25일 입장문을 발표해 "누군가 행정기관과 언론에 저희 부부 일에 대해 의혹 제기를 한 모양"이라며 "혼인신고를 하지 못한 건 중증 척수장애인으로 감당해야할 생계 문제와 시댁의 빚을 떠안아야 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이었지 결코 기초생활비를 받으려고 한 것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최 교수는 "척수 사지마비장애를 가진 저와 남편은 2011년 결혼했는데 그 당시에는 직업이 없었고 남편은 재산은커녕 아버지 사업실패로 떠안은 빚만 6000만원이 넘었다"며 "남편은 저를 끔찍하게 사랑했지만 빚부터 떠안고 신혼을 시작하는 건 못하겠다며 혼인신고를 반대했다"고 회상했다.

또 "그 이후 저에게 적은 수입이 생겼지만 두 사람이 살아가기에는 넉넉지 않아 저 또한 혼인신고를 하지 못했고, 이후로도 저희는 중증장애를 안고 힘겹게 생계를 유지해나갔다"며 "희망을 잃지 않아 2017년 남편이 직업을 얻어 빚을 갚을 수 있는 여력이 생겨 그때부터 기초생활비를 수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2년여 동안 착실히 빚을 갚았고 적은 연봉을 받았지만 작년 9월 교수직을 얻은 저는 빚을 다 갚을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다"며 "그동안 아이를 너무 갖고 싶었지만 경제적 사정으로 아이를 가질 엄두를 못냈던 저희는 혼인신고를 하면 정부보조로 시험관 아이를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돼 지난해 혼인신고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 교수는 "관할 행정관청 조사를 받고 그간의 저희 사정을 있는 그대로 성실히 다 설명할 계획"이라며 "서로 중증장애인이었지만 가난과 장애의 굴레를 딛고 소박한 가정을 꾸리고자 참 열심히 살았는데 부부간 사정과 가족사가 돌연 의혹 제기 대상이 돼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앞서 한 매체는 지난 24일 최 교수 부부가 기초생활비 및 최중증 독거 지원을 부정 수급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최 교수는 장애인 럭비선수 정낙현씨와 2011년 결혼했지만 지난해 혼인신고를 마쳤다.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기간동안 최 교수와 그의 남편 정씨는 독거 중증 장애인으로 분류돼 지자체로부터 초과 지원을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관련 의혹은 최근 구로구청에 신고돼 담당 부서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최 교수는 40대 여성 장애인으로서 지난해 민주당 영입인재 1호로 입당해 주목받았다. 발레리나를 꿈꾸다 교통사고로 척수장애인이 된 최 교수는 서울여대 사회복지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장애인식 개선에 앞장서왔다.

[디지털뉴스국 김정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