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당·정·청 ‘대구 봉쇄’ 언급…“우한처럼 지역봉쇄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대본 “방역상 봉쇄정책 최대 가동…추가확산 차단 의미”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 정부가 '대구·경북지역 최대 봉쇄조치'는 중국 정부가 후베이성 우한시에 취했던 이동 제한 등 지역 봉쇄가 아니라 방역 상의 조치를 최대한 가동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헤럴드경제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25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날 오전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언급된 '대구·경북지역 최대 봉쇄조치'의 의미와 관련, "중국 우한시와 같이 지역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전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방역용어로서 봉쇄전략과 완화전략이라는 게 있다"며 "봉쇄전략은 발생의 초기 단계에서 추가적인 확산을 차단하는 장치로 입국을 차단하고 접촉자를 빨리 찾아내서 추가적인 확산을 방지한다든지 해서 추가적인 확산을 차단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대 봉쇄조치는 지금 대구 지역에서 방역 상의 의미로서의 봉쇄정책을 최대한 가동한다는 의미"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통상적으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사람들까지 검사하는 일은 없지만 신천지대구교회 신자의 경우 증세가 없는 무증상자를 포함해서 9000여명에 대해 전수조사를 하고 있고, 가벼운 감기 증상이 있는 분들도 전수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대구 지역 자체를 통제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국무총리가 오늘 대구 현장에 내려가 이번 주 내내 중대본 본부장으로서 직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만약 지역적인 봉쇄가 있는 상황이라면 국무총리나 복지부 장관, 행안부 장관이 내려가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dewkim@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