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코로나 핑계로 中, '빅브라더' 안면인식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임소연 기자]
머니투데이

중국 시내 한복판에 설치된 여러 대의 폐쇄회로(CCTV) 카메라/사진=블룸버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을 명분으로 시민에 대한 감시 체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24일(현지시간) CNBC는 중국 공산당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이유로 안면 인식 인공지능(AI) 등을 통해 개인들을 추적하고 사생활을 통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는 감염 접촉자와 무증상 자가격리자들을 감시하고 이동을 통제하기 위해 감시 장비들을 동원하고 있다. CNBC에 따르면 정부는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챗과 모바일 결제앱 알리페이 등과 손잡고 사람들의 이동경로와 검역 여부까지 파악하고 있다.

위챗과 알리페이는 사용자에게 우리나라 주민등록번호 개념인 중국 신상번호와 현 위치 제공을 요구한다. 위치 기반 등을 통해 개인에게 머물러야 할 장소와 이동할 수 있는 지역 등을 알려준다. 위치 기반을 통해 어떤 사람이 어디로 이동했고, 누구를 만났는지까지 추적이 가능하다.

중국 최대 모바일네트워크 차이나유니콤(CU)과 차이나텔레콤(CT)도 추적 기능을 출시해 사람들의 위치를 추적하고 수집해 정부 기관과 공조하고 있다. 이 기능은 입국 후 14일 내 검역 받지 않은 사람을 잡아내는 데 사용되고 있다.

머니투데이

마스크를 쓰지 않은 노인에게 착용을 권고하는 드론/사진=관영 글로벌타임스 캡쳐




중국 AI 대기업들은 베이징에 체온 감지기기와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을 잡아내는 안면 인식 알고리즘 카메라 등을 대도시 곳곳에 설치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의심 증상을 보이거나 정부 권고 사항인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은 사람들을 걸러내 당국이 2차 점검을 실시할 수 있게끔 하겠다는 의도다.

일부 지역에선 카메라 달린 드론을 띄워 모여 있는 사람들에게 흩어지라고 지시하거나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에게 직접 "마스크를 쓰라"고 경고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전문가들은 지금은 중국 정부가 '코로나19'를 명분으로 삼고 있지만, 바이러스가 잡힌 뒤에도 해당 감시 기술들은 남아 계속 사용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마야 왕 휴먼라이츠워치 중국 선임연구원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위한 기술들이 올림픽 이후 공산당의 대규모 감시체제에 쓰였다"면서 "현재 방역을 위한 대량 감시 시스템들이 중국 내 통제체제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중국 정부는 사회 통제를 완곡히 표현한 '안정성 유지 보수'를 우선순위로 놓고 반체제 인사들을 감시하고 인터넷을 검열하는 데 막대한 자원을 붓고 있다"고 꼬집었다.

나이젤 잉크스터 국제전략연구소(IISS) 수석고문도 "중국 공산당이 바이러스 통제를 이유로 감시 도구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병리학적인 대책처럼 보이지만 실은 권력 유지를 위한 체제적 논리"라고 경고했다.

임소연 기자 goatl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