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中입국 못 막으면서 대구경북 봉쇄라니" 격앙된 TK의원들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이낙연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25일 "대구·경북지역 봉쇄조치를 극대화하겠다"고 하자 야권은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미래통합당 TK 의원들은 “중국인 입국은 막지 못하면서 TK를 코로나 근원지 취급한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고위당·정·청 협의회가 마친 뒤 진행된 브리핑에서 “대구·경북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는 봉쇄정책을 시행해 코로나 19 확산을 적극적으로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봉쇄 조치는 이동 등의 부분에 대해 일정 정도 행정력을 활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통합당 곽상도 (대구 중-동) 의원은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중국은 멀리 있는 아군이고 대구는 적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대구를 코로나 발원지 취급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대구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이동도 줄이고 스스로 점포 문도 닫는 상황인데 뒷북 조치”라고 했다.

김상훈 (대구 서) 의원도 “코로나 자체를 정치적인 목적으로 쓰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며 “의사협회에서도 대구 봉쇄가 아닌 중국인 입국 금지를 주장하는데 그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못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PK 지역의 조경태 (부산 사하을) 의원은 “봉쇄하려면 중국부터 봉쇄해야 맞는 데 대구를 봉쇄한다는 발상 자체가 말이 안 된다”며 “광주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다 해도 같은 조처를 할 것인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논란이 커지자 민주당은 언론에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추가 브리핑을 열어 “봉쇄의 개념이 일반적인 이해처럼 지역을 봉쇄한다는 뜻이 절대 아니다”고 해명했다. 코로나19를 차단하기 위한 방역적 차원이라는 설명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도 “문 대통령은 ‘봉쇄정책에 대해’ 코로나19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임을 분명히 밝히라'고 대변인에게 지시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심재철 원내대표는 “정부가 ‘대구 코로나’란 표현으로 대구 시민에게 큰 상처를 준 것도 모자라서 ‘대구 봉쇄’라는 말까지 쓴다”고 말했다.

박해리·김홍범 기자 park.haele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