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세종시에서] 공무원 외식 독려하더니…코로나19 확산에 '스탭 꼬인' 정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최온정 기자 = 이달 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 공무원 외식을 독려했던 정부의 스탭이 꼬였다. 최근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자 외부활동을 최소화하도록 지침을 수정한 것.

25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 등 관계기관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면서 감염병 확산세가 거세지자 외식 독려 지침을 보류하거나 재검토하고 있다.

이에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 16일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된 지역 음식점과 상점가 등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공무원의 외부식당 이용을 장려하기로 한 바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민경하 기자 = 서울시 영등포구 한 스타벅스 매장. 직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근무하고 있다. 2020.01.30 204mkh@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 및 지자체 구내식당은 민간위탁의 경우 주 1회 이상, 직영의 경우 주 2회 이상 휴무를 권고했다. 공무원에게는 주 2회 외식을 권고하고, 외부식당 이용에 따른 시간 제약을 완화하기 위해 유연근무제를 활용해 점심시간을 1시간 이상 사용하는 것도 권장했다.

외식산업의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도 지난 19일 '세종시 외식업 활성화 캠페인'을 실시하고 소속 공무원들이 점심시간에 세종시 인근 및 외곽지역 음식점을 이용하도록 독려했다. 산하기관에도 자체 실정에 맞게 소비 캠페인에 동참토록 조치했다.

그러나 지난 19일 신천지 교인인 31번 환자가 발생한 직후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오면서 이 같은 기류가 바뀌었다. 지난 23일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된 이후에는 정부가 나서서 오히려 외부일정 최소화를 권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정부부처는 감염증 확산을 우려해 정례 브리핑은 물론 간부들과 기자단 간에 예정된 공식 간담회를 대부분 연기·취소했다. 설상가상으로 지난 22일 세종시에 첫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시 자체적으로 시민들에게 외출 자제까지 권고하자 공무원들의 외식은 더욱 어려워졌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정부정책방향이 외출 자제로 바뀌었다"며 "농식품부는 외식 활성화 캠페인을 별도로 수립해서 추진했는데 상황이 악화되다보니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정부의 기조는 바이러스 전파 차단이 우선이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관련 수칙을 준수하는 게 맞다"며 "사태가 진정되면 캠페인을 재가동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구내식당 휴무일수 확대를 추진했던 정부청사관리본부도 추이를 지켜보기로 했다. 관리본부 관계자는 "이번주까지는 상황을 보고 직원들이 (외부식당으로)안 나간다면 휴무일수를 축소할 수 있다"이라며 "다음주 월요일(3월 2일)에는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와 지자체에 외식 독려 권고안을 공지했던 행안부는 "각 기관의 사정에 맞게 적용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지역경제가 어려우니 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하자는 차원에서 지자체에 협조요청을 했다"며 "의무적으로 꼭 나가자는 취지는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onjunge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