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추가경정예산 편성

文대통령 "코로나19, 대구 경제 '직격탄'…추경예산 적극 지원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구상의 관계자, 中企·소상공인 '자금 지원 특단대책' 요청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 동대구역에서 지역 시장·소상공인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집중 확산된 대구를 찾아 "대구지역 경제는 완전히 직격탄을 맞았다"며 "이제는 추가경정예산(추경) 예산을 통한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구 동구 KTX동대구역 회의실에서 대구지역 소상공인 간담회를 갖고 "한 때는 (확진자 수) 증가세가 소강상태에 드는 것처럼 보이면서 경제가 다시 좋아지는 기미가 보였었는데, 이번에 집단 감염으로 인한 확진자가 대폭 증가해 경제가 다시 급속도로 어려워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재하 대구상공회의소 회장, 김인남 대구경영자총협회 회장을 비롯한 대구지역 기업인, 상인, 경제단체장들과 김태오 DGB금융지주 대표이사 등 금융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처음부터 아주 긴장해서 방역에 전력을 기울였다"면서도 "그 때문에 우리 경제, 특히 지역경제의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에 얼마나 어려움을 줄까라는 걱정을 했었다"며 방역과 경제를 '투 트랙'으로 챙겨온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특별교부세와 예비비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나,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태부족할 것으로 본다"며 "설령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 하더라도 그것만으로도 아주 부족할 것"이라며 추경 편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다행히 국회에서도 여야를 가리지 않고 긍정적으로 말씀해 주고 있어 잘 되지 않을까 싶다"고 기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금 대구가 겪는 어려움을 대구만의 문제로 생각하지 않고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로 생각하고 있다"며 "정세균 국무총리도 오늘부터 대구에서 상주하면서 상황을 챙겨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 동대구역에서 지역 시장·소상공인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구상의 회장은 "어려운 경제상황에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지역에는 주문량 급감과 원자재 수급 차질로 휴업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대구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비중이 매우 높고, 경기 불황으로 경영난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이번 사태로 더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 지원'을 호소했다.


이 회장은 "정부와 각 금융기관에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대출 한도와 업종 제한, 신용도 등의 문제로 신규 대출과 만기 연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는 중앙에서 지역의 사정을 감안하지 못하고 일률적인 적용해 실무진들이 원칙을 지킬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책금융기관의 자금 지원에 대해 정부가 대출 보증 등의 방식으로 모든 책임을 지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위기상황인 만큼 기업들에 실질적인 혜택이 이뤄져 생존할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를 취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구은행장 등 금융계 관계자도 참석한 만큼 관련 논의가 이뤄져 조만간 세부 대책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를 끝으로 대구 방문 일정을 마무리하면서 "대구·경북지역의 일이라고 대구·경북에만 맡기지 않겠다"며 "대구·경북이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의 지원 의지도 전례가 없다. 믿고 함께 가보자"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