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대구 찾은 문 대통령 “특별재난지역 이상의 지원”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복합위기, 가용 자원 모두 동원”

긴급예산 집행하고 추경에 반영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하게 증가하는 대구·경북 지역에 특별재난지역 선포 수준을 뛰어넘는 파격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구시청을 찾아 코로나19 관련 대구 지역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대구·경북은 복합위기 지역으로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며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사태가 조속히 진정될 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재난지역 선포와는 다른 차원의 포괄적 지원책을 강구하라는 뜻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주 안으로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내야 한다. 대구·경북이 겪는 사회경제적 피해를 덜어드리기 위해 특단의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여러차례 코로나19 대응에 전례와 형식을 따지지 말고 상상력을 발휘하라고 지시한 만큼, 특별재난지역에 대한 지원책을 규정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의 틀을 뛰어넘어 훨씬 포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25일 오후 4시까지 대구·경북 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791명으로 전국 확진자 수(977명)의 80%를 차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대구 남구청을 찾아 “(코로나19는) 결코 대구만의 문제가 아니고 대한민국과 국민 전체의 문제라고 인식하고 비상한 각오로 대응하고 있다. 대구를 잘 지키는 일이 대구 시민과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라고 말했다. 신속한 예산 집행과 조기 추가경정예산 편성 필요성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특별교부세와 예비비를 포함한 긴급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하고, 국회 동의를 얻어 추경 예산 편성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성연철 기자 sychee@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구독하기
▶신문 보는 당신은 핵인싸!▶조금 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