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대한민국 '코로나 블랙홀' 빠져들고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법원까지 멈춰서는 초유 사태

기업·공장·회사 폐쇄 줄줄이 이어져

정부·여당 '대구봉쇄' 사회적 혼란 가중

대구간 대통령까지 '전파·확산 차단' 해명

대구·경북 주민들 "시민들 매도말라" 비판

아시아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가 큰 대구 현장을 직접 찾아 대구의료원에서 파견 의료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대구시청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참석하는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했다.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임유진 이장원 기자 = 대한민국이 코로나 블랙홀로 급속히 빠져 들고 있다. 국회와 법원이 멈춰서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기업과 공장 가동 중단이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초·중·고교 개학이 연기되고 유치원이 쉬면서 국민 생활 곳곳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예정됐던 국내외 스포츠 경기와 문화 공연도 연기되거나 취소가 잇따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1000명에 다다르고 있으며, 사망자도 두 자리 숫자를 넘어섰다. 대한민국 사회 전체가 코로나19 사태 악화로 대혼란과 대공황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코로나 사태 초기에 다소 안이한 대응을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정부와 여당은 25일에도 정치적 논란에 휩싸였다. 국가적 재난수준까지 이른 감염병 사태를 수습해야 하는 정부와 여당이 오히려 사회적 혼란을 부추겼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이날 여권의 고위 당·정·청 협의회 브리핑에서 코로나 대응과 관련해 ‘대구·경북(TK)에 대한 최대한의 봉쇄조치 시행’이라는 표현에 대해 반발했다. 당·정·청 협의회에 참여한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지역적 봉쇄가 아닌 코로나19의 전파·확산의 최대한 차단’이라고 해명했다.

이날 오후 대구 현장을 찾은 문 대통령이 직접 “지역적인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 같아서 다시 한 번 설명드린다”고 재차 강조했다.

여권 내부에서조차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TK 지역 공동선대위원장인 김부겸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오해를 받을 수 있는 배려 없는 언행을 삼가해 달라”면서 “급하게 해명을 했지만 왜 이런 언행이 계속되는지 비통한 심정”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대구봉쇄’ 해명했지만 혼란 가중

하지만 TK를 전통적 지지기반으로 하고 있는 통합당은 비난을 쏟아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대구 봉쇄’라는 단어를 꺼낸 것이 우한 봉쇄처럼 대구시를 차단하겠다는 것인가”라고 강하게 반문하면서 “‘대구 코로나’란 표현으로 대구 시민에게 큰 상처를 준 것도 모자라 ‘대구 봉쇄’라는 말까지 쓴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마치 대구·경북 주민들이 우한 코로나를 옮기는 것처럼 봉쇄를 운운하며 대구·경북에 대한 혐오감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중국인 입국 전면 금지를 제안해도 중국 눈치를 보면서 꿈쩍도 안 하던 문재인 정권이 대구·경북이 발병지라도 되는 것처럼 봉쇄하겠다는 것은 국민은 물론 지역 주민들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아프게 비판했다.

대구 의원들은 ‘통합당 대구 국회의원 일동’ 명의로 성명을 내고 “바이러스의 발상지인 중국에 대해서는 아픔을 함께하고 도와야 한다면서 대구·경북을 봉쇄하겠다니 도대체 어느 나라 정부이냐”고 강력 규탄했다.

대구시민과 경북도민도 하루 종일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시민들은 “아이와 함께 밖에 나가지도 못하는 생활을 일주일 가까이하며 하루하루 현실 같지 않은 삶을 살고 있다”면서 “시민들을 정치권은 매도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또 시민들은 “사람들이 불안해하면 안심을 시켜야지 중국 봉쇄는 안 하면서 대구·경북을 봉쇄한다고 하니 정말 열 받는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이날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중국인 입국을 제한해야 한다는 요구에 대해 현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산업계도 직격탄…현대차 울산공장도 가동 중단

산업계도 코로나의 직격탄을 피해가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 울산4공장의 소형 화물차 포터 생산라인은 이날 가동을 중단했다. 르노삼성차는 3월로 예정한 XM3 출시 행사를 취소했다. 삼성전기 수원사업장 협력사인 위츠(WIZ)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아 건물이 폐쇄됐다.

LG그룹은 이날 안전 조치 강화를 발표하며 임산부 직원에게는 기간을 특정하지 않고 재택근무를 하도록 했다. SK그룹도 이날부터 주요 계열사를 대상으로 1∼2주간 재택근무를 시행하기로 했다. 삼성도 지난 24일부터 모든 계열사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다음달 1일까지 재택근무를 하기로 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