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밀양시, 코로나19 확진자 방문 숨기기 급급…시민 혼란의 소용돌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23일 청도 거주자 밀양시보건소 검사 의뢰...양성 판정받아"

"시, 확진자 방문 숨기기 급급…시민 불안감 초래에 공분"

"확진자 다녀간 선별진료소 운영…확산 우려에 시민 혼란 가중"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밀양=뉴시스] 안지율 기자 = 경남 밀양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1명이 검사를 받기 위해 밀양시보건소를 다녀갔고, 이 환자가 양성 판정을 받고 병원에 입원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조용하던 지역 사회가 큰 혼란에 빠졌다.

25일 밀양시와 시민에 따르면 지난 23일 신대구부산고속도로 부산방향 청도 새마을휴게소에 치킨 등을 파는 판매원으로 근무 중인 40대 여성이 밀양시보건소를 방문해 검사를 의뢰했다.

보건소는 이 여성의 검체를 경남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한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현재 안동의료원에 격리, 치료 중이다. 이 여성은 대남병원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첫 코로나19 확진자다.

이 과정에서 시는 코로나19가 지역 사회를 확산하면서 '심각' 단계에 있는 가운데 이 확진자 방문을 숨기기에 급급하면서 시민들의 혼란과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특히 공무원이 고의로 확진자가 밀양을 방문했다는 등의 관련된 사실을 숨긴 것이 아닌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그 파문도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또 시민들은 확진자가 밀양을 다녀갔다는 소문이 나돌자 '올것이 왔다.' 감염증 확진자가 계속 나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보건당국은 이 환자가 근무한 휴게소를 폐쇄하고 방역작업을 실시했고, 휴게소 근무 직원 117명과 가족과 남편의 동료 직원 18명도 함께 자가격리 조치했다.

그리고 대형 종합병원과 중·소형 병원, 보건소 등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응급실이나 선별진료소 등을 폐쇄하면서 외래 업무까지 중단하고 있다. 밀양시도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이 확진자가 검사를 받기 위해 방문한 선별진료소를 폐쇄하고, 환자가 다녀간 동선을 따라 철저히 소독을 하는 등 특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러나 시는 지역 사회의 코로나19 발생지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시민들의 안전을 담보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어 '시민의 알 권리'를 무시하는 또 다른 혼란을 부추기는 것은 물론 코로나19의 공포와 불안을 키우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또 시는 이 여성이 보건소를 방문한 과정과 방문한 장소, 등 이에 대한 대책을 시민들에게 상세히 알리면서 시민들을 보호해야 하는 데도 이 사실을 숨기기에 급급하면서 또 다른 혼란을 부추기는 모양새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시는 이런 소문이 시민들을 통해 확산하자 25일 오후 안전 안내 문자를 통해 "[밀양시청] 밀양시 관내 현재 코로나19 확진자 없음,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말라"는 등의 문자를 발송하는 등 사실 숨기기에 급급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시의 이런 조치는 제2, 제3의 감염자가 발생할 수 있는 우려로 시민들은 밀양이 코로나19 관리에 구멍이 뚫리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을 조성하는 잘못된 조치다"고 지적했다.

시민 A모(57·삼문동)씨는 "며칠 전부터 코로나19 의심자와 관련 온갖 소문에 '올것이 온 것 아니냐'며 불안에 떨고 있다"며 "이 예민한 시기 안전문자를 통해 밝혀진 사실을 숨기는 것은 지역사회의 혼란을 부추기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익명을 요구한 시민은 "현재 의심자가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수없이 이용하는 데 확진자 방문을 숨기는 것은 제2, 제3의 청도사태의 불안감을 조성하는 행위다"며 "현재까지 시가 코로나19 대응 방침을 발표한 것이 사실상 헛구호에 그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확진자 발표 등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발표할 수 없고, 질병관리본부에서만 할 수 있어 어쩔 수 없다"며 "확진자가 다녀간 선별진료소는 메뉴얼에 따라 소독한 후 운영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k9935@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