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與 "대구 최대 봉쇄" 파문… 文대통령 대구서 직접 해명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구 코로나' 공문 이어 당정청이 또 대못… 대구·경북 거센 반발

文, 두차례나 "지역봉쇄 아닌 코로나 확산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우한 코로나 확진 환자가 500명을 넘어서며 피해가 커지는 대구를 방문해 공무원과 의료진, 주민들을 위로·격려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대구 방문 직전 열린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 정부 회의 직후 당·정·청(黨政靑)은 '대구·경북 지역 최대 봉쇄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혀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조선일보

"제발 도와주십시오" 눈물 흘린 대구 남구청장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 남구청에서 방역 관계자들과 의료진, 소상공인의 이야기를 들은 뒤 조재구 남구청장이 건넨 건의 편지를 읽고 있다. 조 구청장이 "남구청 재정이 전국 꼴찌다. 제발 도와달라"며 눈물을 닦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대구시청에서 특별대책회의를 열고 "정부는 대구·경북과 함께 바이러스와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론 충분치 않을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특별재난지역 선포보다 광범위한 지원 조치가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했다.

앞서 이날 오전 우한 코로나 대책 마련을 위한 고위 당·정·청 협의회 후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대구와 경북 청도 지역은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 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며 "봉쇄 조치는 이동 등 부분에 대해 일정 정도 행정력을 활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대구·경북 지역과 정치권에선 "정부·여당이 중국인 입국은 못 막으면서 '대구 코로나' 공문에 이어 상처를 주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조선일보

'대구·경북 봉쇄' 발언의 파문이 커지자 문 대통령이 직접 해명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최대한의 봉쇄 정책'은 지역적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전파·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임을 분명히 밝히라"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게 지시했다. 이어 오후 대구에서도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 같아 다시 한 번 해명 말씀을 드린다"며 "최대한의 봉쇄 정책은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라는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하루에 두 번 해명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 안으로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며 "오늘 저녁부터는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서 직접 이곳에 상주하며 현장을 진두지휘할 것"이라고 했다.

[안준용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