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유시민 "사과 없는 신천지···종교의 자유 말할 자격 없다"

댓글 3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의 유시민 이사장이 대구·경북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폭발적 확산을 야기한 신천지를 거론하며 "종교의 자유를 말할 자격이 없다"고 일갈했다. 대구·경북의 지방자치단체 수장인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에게도 비난의 화살을 날렸다.

유 이사장은 25일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통해 "자신들의 행위를 통해 함께 살아가는 많은 시민을 이미 위험에 빠뜨렸다"며 신천지 교인들을 비난했다.

유 이사장은 "신천지도 (코로나19의) 피해자가 맞지만 스스로 피해자가 될 확률을 높이는 위험한 행동을 했고, 그 행위로 타인의 건강을 심각히 위협했고 국가적으로 어마어마하게 피해를 입혔다"며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만희 총회장 명의의 성명이나 대변인이라는 사람이 나와서 말한 것을 보면 사람 열 받게 하려고 나온 것 같다"며 "협조하겠다는 말을 할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얼마나 손해를 보든 최신 업데이트한 신도 정보를 질병관리본부에 엑셀 파일로 줘야 한다. 그게 종교를 따지기 전 인간의 도리"라고 했다.

그는 "확진자를 살릴 사람은 예수님도 아니고 이만희 총회장도 아니다. 병원 의료진만이 살릴 수 있다"며 "그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 또 다른 피해를 주지 않게 하는 것도 방역 전문가와 의사, 공무원, 질병관리본부 사람들"이라고 밝혔다.

유 이사장의 비난 발언은 신천지에서 멈추지 않았다. 유 이사장은 서울·경기 지역이 신천지 시설을 폐쇄하고, 신자 명단을 확보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대구·경북은 시설 폐쇄도 하지 않고, 신자 명단 확보를 위한 강제적 행정력 발동도 하지 않고 있다"며 "그냥 눈물 흘리기 직전의 표정을 하면서 신천지에 협조해달라고 애걸복걸하는 게 무슨 공직자냐"고 비판했다.

권영진 시장이 '중국인 입국 차단을 했어야 한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도 유 이사장은 "아주 정치적인 발언"이라며 "이분은 별로 열심히 막을 생각이 없지 않나 하는 생각까지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염병이 번져서 '문재인 폐렴'이라 공격하고 친중 정권이 중국 눈치를 보느라 안 막아서 나라가 이렇게 됐다고 말하고 싶은 것"이라며 "총선을 앞두고 대구·경북 시민들의 정부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려는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