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靑도 화들짝… 대구일정 수행 참모진에 자가격리 권고했다가 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5일 文대통령 주재 회의 배석한 이승호 대구 부시장 비서, 오후 늦게 코로나 확진 판정
靑, 전날 자정쯤 대통령 수행 참모진과 수행 기자에 7일 자가격리 권고
26일 아침 李부시장 '음성' 판정 받자 靑 자가 격리 권고 해제
"비서 검사받았는데 李부시장 어떻게 대통령 주재 회의 배석했나" 논란

조선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주재한 우한 코로나 관련 시장·소상공인 간담회에 이승호(왼쪽에서 첫번째) 대구 경제부시장이 참석했다. 이 부시장은 이날 오후 비서가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아 밀접 접촉자로 격리 조치 됐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25일 대구 방문 행사에 배석한 대구시 경제부시장이 우한 코로나(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해 격리 조치되면서 청와대가 문 대통령 일정을 수행한 청와대 관계자 등에 대해 26일 자가 격리 조치 권고했다가 해제했다.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이 이날 아침 우한 코로나 감염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전날 이 부시장 비서가 우한 코로나 감염 검사를 받은 상황에서 밀접 접촉자인 이 부시장이 대통령 주재 회의에 배석한 것을 두고는 대통령 행사 준비에 허점을 노출한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전날 대구시청에서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는 '코로나19 확진자 밀접 접촉자'로 분류되는 이승호 부시장이 배석했다. 그런데 전날 오후 늦게 이 부시장의 비서가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대책회의를 주재할 때만 해도 이 부시장 비서의 검사 결과는 나오지 않은 상태였다. 이 부시장은 문 대통령의 마지막 일정이었던 시장·소상공인 간담회에 참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회의에는 문 대통령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등도 참석했다.

청와대는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당시 회의에 배석한 청와대 관계자 및 취재진에 '1주일간 자가 격리'를 권고했다. 청와대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전날 대구 일정팀은 대구 부시장 비서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부시장과 접촉 및 동일 공간 경유자로 분류하여 오늘부터 7일간 자가 격리해달라"고 안내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 이 부시장이 음성 판정을 받으면서 청와대는 이들에 대한 자가 격리 조치는 해제하기로 했다.

대통령 주재 회의에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가 참석하면서 청와대가 한때 비상이 걸린 셈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대통령이 주관하는 회의 참석자들에 대한 스크린이 안되는 건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 부시장 비서는 25일 오후 늦게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런 만큼 그날 오전이나 오후 일찍 검사를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 그런 상황에서 비서의 밀접 접촉자인 이 부시장이 대통령 주재 회의에 참석한 것은 문제란 것이다. 이 부시장이 비서가 검사를 받은 걸 알고도 회의에 참석한 것인지, 또 청와대는 사전에 이런 정황을 알지 못했는지도 의문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이 부시장은 회의 참석 당시 자신의 비서가 의심환자로 검사를 받은 것을 몰랐느냐'는 기자들 물음에 "(이 부시장이 알았는지 몰랐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청와대는 대통령 일정을 수행한 청와대 직원과 취재 기자는 자가 격리 대상으로 구분했으나, 유 부총리와 진 장관 등 국무위원들은 자가 격리 대상인지는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애초 청와대 참모진과 수행 취재 기자들에 대해 자가 격리를 권고하면서 문 대통령도 자가 격리 대상인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이 부시장이 음성 판정을 받은 이후 자가 격리 권고를 해제한다고 했을 뿐, 해제 대상에 대통령도 포함됐는지는 불분명한 셈이다. 이 때문에 이 부시장 음성 판정을 근거로 자가 격리를 해제하긴 했지만, 청와대 측이 문 대통령에게 불똥이 튀는 걸 우려해 모호한 태도를 취했던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청와대는 오히려 전날 자정쯤 현장 취재진에 보낸 '자가 격리' 메시지가 보도된 데 "취재진 안전을 철저히 하기 위해 개별 통보했는데, 이 자체를 기사화한 것은 보도 윤리에 어긋나며 강력히 항의한다"고 유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확진자가 1000여명을 넘어서는 등 사태가 악화일로인 상황에서 자가 격리 여부를 감추는 게 바람직하냐는 반론도 나온다.

[윤희훈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