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인영, 'TK 봉쇄' 논란에 "적절치 못한 표현…송구하다"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정청 'TK 최대한 봉쇄정책' 논란에 與지도부 첫 사과

"TK 시도민 끝까지 지킬 것…국가 역량 대구에 모을 것"

"더 강한 특단의 조치 검토해서라도 마스크 문제 해결"

뉴시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26. photothink@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형섭 윤해리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나온 이른바 '대구·경북(TK) 봉쇄정책' 논란에 "적절치 못한 표현으로 많은 심려를 끼쳤다"며 "일상의 위협 속에 계신 시도민의 절박한 심정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해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방역 전문용어상 감염 차단을 의미하는 의미였지만 용어 선택이 매우 부주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대구·경북 시도민 여러분을 끝까지 지키겠다"며 "한 명 한 명을 지키기 위해 무엇도 포기하지 않는다. 비상한 각오로 대구·경북을 비롯한 대한민국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구·경북 확진자가 790명을 넘은 만큼 확진자를 빨리 찾아내 치료하고 대구·경북 시민의 추가 전파를 막는데 집중하겠다. 민주당은 대구·경북 지역에 초(超)집중 방역 안전망을 가동할 것"이라며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투입하고 국무총리, 행정안전부 장관이 직접 현장을 지휘하는 만큼 국가적 역량을 대구에 모으겠다"고 다짐했다.

전날 서울 의여도 당사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열린 긴급 고위 당정청 협의회 후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대구·경북 청도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 확산을 조속히 차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를 놓고 대구·경북 청도 지역을 중국 우한 지역처럼 봉쇄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고 포털 사이트에서는 '대구경북 봉쇄'가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등 논란이 됐다.

이 원내대표는 코로나19로 품귀 현상을 빚고 있는 마스크 유통과 관련해 "오늘부터 수급 제한 조치가 시행되는데 마스크 생산량 대부분을 국내에서 판매하게 되면 수급이 원활히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이 마스크를 제때 적정가격으로 구입할 수 없다면 더 강도 높은 특단의 조치를 검토해서라도 마스크 문제를 꼭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오후 '코로나3법' 등을 처리하는 본회의를 계기로 재가동하는 2월 임시국회에 대해서는 "국회의 할 일은 국민을 안심시키고 원활한 방역 지원을 위해 정치력을 모으는 것"이라며 "국민 안전 앞에서는 정치도 선거도 그 뒤에 있다. 국회가 할 일에 집중하겠다. 야당의 적극적 협조를 강력하고도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전했다.

지난해 전원 복직한 후 유급 휴직에 들어간 쌍용자동차 해고 복직자들이 5월부터 현장에 배치되는 데 대해서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서로 양보하면서 복직의 문을 열어둔 노사정 모두에게 박수를 보낸다"며 "이번 결정으로 2009년 이후 10년 가까이 이어져 온 쌍용차 갈등이 일단락되기를 희망하고 노사정이 협력해 발전적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희망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 bright@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