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르노삼성노조, 코로나 시국에 ‘파업’ 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업 참가 조합원 급여삭감 반발

‘무노동·무임금’ 협약 스스로 깨

협력사 줄도산 우려…내부도 비판

헤럴드경제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명을 넘으며 산업계에도 ‘셧다운’ 위기감이 증폭되는 가운데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재파업에 나설 조짐을 보이면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노조 내부에서도 코로나19로 나라 전체가 비상시국인 시점에서 극단적인 노조이기주의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차 노조는 전날 쟁의대책위원회를 소집하고 파업 여부를 논의했다. 지난해 7월부터 협의에 들어간 2019년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에서 사측이 노사상생기금 마련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단 쟁대위는 이번주까지 사측과 교섭을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다음달 10일부터 파업을 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가 노사상생기금을 요구한 것은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진행된 파업에 전부 참여했던 조합원들의 급여가 평상시보다 150만원이나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파업에 의한 손실이 현실화되면서 참가 조합원들이 항의하자 집행부가 이들의 손실을 보전해주기 위한 기금을 마련하라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회사 측은 파업에 참가했던 노조원 비율이 높게 잡아야 30%에 불과한 상황에서 기금을 통해 우회적으로 이들에게만 급여를 줄 경우 회사가 열심히 일한 노조원들을 역차별하는 것이란 입장이다.

노조 역시 지난해 6월 2018년 임단협 협상 타결 후 체결한 상생협약에서 무노동·무임금 원칙을 지킬 것을 회사 측에 약속한 상황이다. 이번 요구가 노조 스스로 약속을 깬 처사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노조 내부에서도 “지난 연초 파업으로 얻은 게 도대체 뭐냐”며 “쟁대위가 강경파로만 채워져 있다보니 자신들의 잇속을 챙기기 위해 코로나로 온 나라가 비상시국인 상황에서 무리하게 파업을 강행하려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이같은 비판에 노조는 “사측이 상여금 지급에 차이를 둔 것은 노조원들의 단결을 와해시키려는 의도”라고 반발하며 노동부에 신고했지만 노동부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회사 측의 손을 들어줬다.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일을 해야 일요일과 법정휴무일에 대한 주휴수당이 지급되는데 노조 측이 지난해 12월 23~17일, 올해 1월 13~17일 전면파업을 진행한 결과 이 지급 조건에 미달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일부 완성차 업체 조업이 중단되는 마당에 노조가 파업을 강행할 경우 자칫 회사의 생존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르노삼성차는 다음달 9일 출시될 XM3를 필두로 올해 총 6종의 신차를 내놓으며 판매량 회복을 꾀할 계획이다. 하지만 XM3 생산이 본격적으로 이뤄져야 할 시점에 파업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을 경우 자칫 소비자의 신뢰를 잃을 수 있다. 원호연 기자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