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민주, 'TK 봉쇄' 발언 후폭풍 수습 부심…"혼란 드려 송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늘(26일) 코로나19와 관련한 대구·경북(TK) 지역 '봉쇄' 표현으로 여론의 거센 후폭풍이 일자 수습에 나섰습니다.

당 지도부 차원의 사과 발언이 나왔고 당내에선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랐습니다.

다만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봉쇄' 발언 당사자인 홍익표 수석대변인 등 대변인단 거취 문제는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고위 당정협의회 결과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적절치 못한 표현으로 심려를 끼쳤다. (대구)시·(경북)도민의 절박한 심정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다. 송구스럽다"고 밝혔습니다.

홍 수석대변인도 오늘 라디오에 출연해 "신중하지 않은 표현, 오해가 있는 표현을 통해서 혼란을 드리고 불안감을 드린 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당내에서도 해당 발언에 대해 '신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차단방역을 의미하는 차원에서 '봉쇄' 표현을 썼더라도 대중은 전문용어를 잘 모르니 이를 잘 설명했어야 했다"며 "비상한 상황에서는 언어 사용도 비상하게 해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의 TK 지역 공동선대위원장인 김부겸 의원은 어제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정청 회의에서 봉쇄조치라는 표현이 사용돼 불필요한 논란이 일었다"며 "오해받을 수 있는 배려 없는 언행을 삼가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언론이 '봉쇄' 발언을 집중 조명해 논란을 부추겼다는 불만도 공존합니다.

이를 두고 파장을 고려하지 못한 채 섣부르게 '봉쇄'라는 단어를 사용한 민주당이 언론 탓을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대통령까지 그런 의미가 아니라고 설명했으면 그걸로 되는 건데 언론이 지나치게 쟁점화한 것 아니냐"며 "논란을 지속하는 건 국민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홍 수석대변인 역시 발언 취지와 다르게 언론에 보도가 됐다는 점을 부각했습니다.

그는 라디오에 나와 "당시 기자단이 '대구·경북에 대한 봉쇄냐'라고 특정해서 질문한 게 아니라 봉쇄 정책 전체를 질문했다"라며 "특정종교집단과 관련해서 또는 자가관리나 격리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 접촉자나 유증상자, 확진자를 대상으로 이동 등에 대해 행정력을 통해 강제하는 방향을 고민한다는 의미로 말씀드린 것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당 지도부는 오늘 회의에서 코로나19로 악화한 민심을 다독이는 데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미래통합당의 '여당 책임론' 공세에 대해선 "정쟁을 중단해야 한다"며 각을 세웠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대구·경북에 초집중 방역망을 가동할 예정이다.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집중 투입하겠다. 총리와 보건복지부·행정안전부 장관이 현장에서 지휘하는 만큼 국가의 역량을 대구에 모으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국민 안전 앞엔 정치도, 선거도 그 뒤다. 모든 정쟁을 뒤로하고 국회가 해야 할 일에 집중하겠다"며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습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민이 걱정하는 엄중한 시기에 통합당은 정부 정책을 비판하는 토론회를 열어 참석자가 코로나19 확진을 받게 해 국회를 멈추게 한 것은 반성하고 사과해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통합당 곽상도 의원실 주최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사학 혁신 방안 토론회에 코로나19 확진자(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가 다녀간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회가 방역작업으로 폐쇄된 점을 꼬집은 것입니다.

홍 수석대변인은 어제 고위 당정청 협의회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 중 하나로 '대구·경북 최대 봉쇄조치'를 언급했습니다.

이어 기자들이 '봉쇄조치'의 의미를 묻자 "최대한 이동 등 부분에 대해 일정 정도 행정력을 활용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후 'TK 봉쇄' 발언이 '우한 봉쇄'처럼 지역 출입 자체를 막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자 당정청은 '지역봉쇄가 아니라 방역을 강화하겠다는 의미'라고 진화에 나섰으나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비판 여론이 계속됐습니다.

(사진=연합뉴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뉴스레터] 데이터로 보는 뉴스의 맥락! 마부뉴스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