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고령국’ 이탈리아, 코로나19 확산에 노인 안전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 2위 고령국…추가 사망자 4명 모두 고령

WP “노인들을 배려한 대책 마련해야”

헤럴드경제

이탈리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에서 두 번째로 65세 이상 노령인구가 많은 이탈리아가 코로나19에 더 취약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피렌체의 산타 마리아 누오바 병원 앞에 설치된 의료용 텐트 앞에 의료 관계자들이 논의하고 있는 모습. [EP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이탈리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65세 이상 노령인구가 많은 이탈리아가 코로나19 확산에 더욱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코로나19에 노인과 기저질환환자가 취약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탈리아 정부는 코로나19 환자가 속출하는 지역을 통제하는 데만 급급할 뿐 노인을 위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26일 유럽에서 가장 많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이탈리아가 이들을 배려한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실제로 이탈리아에서 전날 하루 동안 숨진 코로나19 환자 4명은 76세, 83세, 84세, 91세로 모두 고령이었다.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가 지난주 발표한 코로나19 환자 전수조사 결과를 보면 80세 이상 확진자의 치사율은 14.8%에 달했고 70대가 8.0%로 그다음이었다.

이탈리아의 80세 이상 고령 인구는 중국보다 훨씬 많다는 점에서 코로나19의 파장은 더 클 수 있다고 WP는 지적했다.

이날까지 이탈리아의 코로나19 확진자는 322명, 사망자는 11명으로 집계됐으며, 그간 북부에 집중돼 있던 환자들이 전역에서 속출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고자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온 롬바르디아주 등 11개 지역 주민에게 이동제한령을 내리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겠다는 취지로 내려진 이런 조치는 안 그래도 공포에 휩싸인 노인들의 삶을 팍팍하게 만들었다. 당국의 통제로 가족과 친척의 방문도 어려워지고, 집안일을 도와주거나 말동무를 해주러 집을 찾아오는 도우미도 발길도 뜸해졌기 때문이다.

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종일 집안에서 TV를 보는 것뿐인데 뉴스에서는 암울한 코로나19 소식만 전해지고 있다.

gre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