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中지방정부 한국인 격리에 "한국인만 상대 아냐, 이해해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건 차관보와 협의 위해 청사 방문

싱 대사 "상황 상의해서 타당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아시아경제

싱하이밍 신임 주한 중국대사가 4일 서울 중구 주한 중국대사관 본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중국 내 지방정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역유입을 막기 위해 한국인 등 입국자들을 강제 격리 조치한 것과 관련해 "이해해달라"면서 한국 국민만을 상대로 한 조치가 아니라고 언급했다.


26일 외교부와 협의를 위해 청사를 찾은 싱 대사는 취재진과 만나 "중국 정부는 한국 국민에 대한 제한조치를 하지 않았다"면서 "(격리된 사람들 중에는) 중국 국민도 많다. 양해하고 이해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지방정부의 격리방침 철회 가능성에 대해서는 "상황을 상의해서 잘 타당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바이러스는 세계 공동의 적이다. 중국이 한국과 계속 협력해서 바이러스를 없애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싱 대사는 이날 김건 차관보와 만나 코로나19 관련 논의를 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산둥성 웨이하이시를 시작으로 장쑤성 난징, 랴오닝성 선양 등에서 한국인 등 입국자들을 강제 격리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중국측에 항의하고 협의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