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19 확산에...힘받는 금리인하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증권·투자업계 "성장률 하락, 메르스때보다 커...인하 불가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연일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27일 예정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결정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이주열 한은 총재는 수차례 열린 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 상황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을 지켜봐야 한다며 금리 인하에 신중한 입장을 밝혀왔지만 증권·투자 업계에서는 단기간에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정부가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금통위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26일 한은은 금통위 회의를 하루 앞두고 금통위원들이 참석해 비공개 동향보고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금통위원들은 한은 간부들에게 최근 경제동향과 주요 현안에 관한 분석·평가를 묻고 최신 집계자료 등을 토대로 코로나19가 국내 경제에 미칠 충격을 따져본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투자 업계 등 금융시장에서는 확진자가 급증한 지난주 말을 기점으로 금리 동결 전망이 대거 변경되며 금리 인하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 14일 이 총재가 거시경제금융회의 직후 “기준금리 인하는 부작용도 있어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발언해 시장의 인하 기대감은 주춤했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이 총재가 24일 해외 출장 일정을 하루 단축해 조기 귀국한 후 간부회의를 소집하면서 인하론에 힘이 실렸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국내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해 연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하락폭이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0.2%포인트)를 넘어설 위험이 높아졌다”며 “중국 공장 가동률도 상당 부분 회복되지 못해 한은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중국 경기의 영향으로 수출 증가세가 둔화할 것으로 분석되고 정부의 1·4분기 재정집행 효과가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잠식되고 있으므로 이 총재 입장에서는 금리를 인하할 명분이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 내부에서도 금리 인하의 필요성이 거론되고 있다. 한은 고위임원인 A씨는 “지난해 11월 이후 딱히 긍정적인 이슈가 없었고 코로나19 악재까지 터져 1·4분기에는 마이너스 성장률이 불가피하다”며 “1월 금통위 의사록에서 인하 의견을 표명했던 2명의 금통위원들은 뜻을 유지할 것이고 다른 위원들도 경기 하방 리스크에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금통위 회의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되더라도 성장률 하락이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금리 인하 시점이 오는 4월로 이연되는 것뿐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금리가 반등할 가능성은 없다는 의미다. /백주연기자 nice89@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