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19 진정세에 ‘상호주의’ 꺼내든 중국…‘미국 여행 자제령’ 발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과도한 대응…중 관광객 부당 대우”

무역전쟁 때도 “총기사고·무장강도” 여행 자제령

미 여행 제한조처에 반격…“실효성 없다” 지적도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후베이성 이외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하자 중국 당국이 자국민의 미국 여행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미국 쪽의 여행 제한 조치에 대한 ‘정치적 대응’이란 지적이 나온다.

26일 중국 문화여유부는 전날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과도한 대응과 자국 관광객에 대한 부당한 대우 등을 거론하며 ‘미국 여행 자제령’을 내렸다. 미국의 ‘불안한 치안 상황’도 여행 자제 권고의 근거로 거론했다. 중국 당국은 무역전쟁이 불을 뿜던 지난해에도 총기 사고와 무장강도 사건 빈발과 천문학적 의료비 등을 이유로 미국 여행 자제령을 내린 바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달 31일 코로나19 확산세가 절정에 이르자, 중국인을 포함해 최근 14일 안에 중국을 거친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불허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 쪽은 “미국이 과도한 대응을 하고 있다. 좋지 않은 선례가 될 수 있다”고 강력 반발한 바 있다.

이미 60여개국이 이런저런 방식으로 중국인 또는 중국을 통한 입국자에 대한 여행 제한 조치를 부과한 상황에서 중국이 뒤늦게 미국을 특정해 여행 자제령을 발표한 건 ‘보복 대응’ 성격이 짙어 보인다. 특히 미국이 사실상 중국 내에서 자국 입국사증(비자) 발급을 중단한 상황이어서 실효성도 별로 없다. 국제문제 평론가인 팡중잉은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에 “중국인들이 미국을 방문하려 해도 미국이 이미 강력한 여행 제한 조치를 부과한 상태라 현실적으로 입국이 불가능하다”며 “솔직히 말해 정치적 상징성만 갖는 조치일 뿐”이라고 짚었다.

베이징/정인환 특파원 inhwan@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구독하기
▶신문 보는 당신은 핵인싸!▶조금 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