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IOC 위원 "올림픽 취소 5월까지 결정해야"…일본 '화들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내부에서 처음으로 도쿄 올림픽 취소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IOC 위원이 "늦어도 5월에는 취소할지 말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한 건데요. 일본 정부는 "IOC의 공식 입장은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백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다섯 달 앞으로 다가온 도쿄 올림픽.

일본 정부는 여전히 올림픽은 정상적으로 열린다고 말하지만, IOC 내부에선 처음으로 다른 목소리가 흘러나왔습니다.

42년간 IOC 위원으로 활동한 캐나다의 딕 파운드는 "도쿄올림픽을 열지, 말지 5월까지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코로나19 때문에 개최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대회를 연기하거나, 다른 장소에서 개최하기보다는 아예 대회를 취소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올림픽은 지구촌 스포츠 축제로 가장 큰 규모의 대회여서 연기도, 장소 변경도 쉽지 않다는 겁니다.

파운드는 한때 IOC 부회장을 맡았고, 가장 오랫동안 IOC 위원으로 활동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바로 반박했습니다.

IOC의 공식적인 의사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 : 'IOC는 올림픽 개최를 위해 예정대로 준비하고 있다'는 대답을 받았습니다.]

올림픽이 감염병으로 연기되거나 취소된 적은 지금껏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올림픽의 역사와 달리, 도쿄 올림픽을 향한 불안은 점점 커져만 갑니다.

한편에선 올림픽 준비에 이미 15조 원 이상을 쏟아부은 일본, 그리고 IOC에 6조 원을 후원한 전 세계 기업들의 손실이 불 보듯 뻔해, 도쿄 올림픽 취소는 쉽지 않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 저작권 관계로 방송 영상은 서비스하지 않습니다.)

백수진 기자 , 유형도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