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발전소에 코로나19 확진자 나와도 24시간 전력 공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산업부, 대체인력ㆍ설비 마련, 확진자 발생해도 보호구 착용 후 운영
한국일보

서울 마포 서울복합화력발전소 굴뚝에서 수증기가 피어오르는 모습.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발전소 안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도 전력공급은 24시간 문제없이 이뤄지도록 조치했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전력 등 발전5사는 신종 코로나 확산에 따른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발전소 내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 직원과 출입자에 대한 사전예방조치를 철저하게 시행 중이다. 또 2,560명의 대체 예비인력을 확보해 발전소 내 확진자나 의심자가 발생해도 핵심 시설인 중앙제어실 운영에는 차질이 없도록 했다.

국가 전력설비와 계통운영을 총괄하는 전력거래소도 나주 중앙전력관제센터가 24시간 정상 운영될 수 있게 세부 인력운영계획과 대체 설비 등을 활용한 계획을 마련했다. 나주 중앙전력관제센터 운영이 어려운 경우 경기도에 위치한 후비(백업) 관제센터를 활용할 방침이다.

현행 고용노동부의 신종 코로나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한 사업장 대응 지침을 보면 확진자가 발생한 작업장은 소독 후 다음날까지 사용을 금지한다. 하지만 산업부는 국가핵심기반시설인 발전소의 특수성을 고려해 발전소 중앙제어실 내 확진자가 발생하더라도 개인 보호구 착용을 전제로 운영 업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서울 마포구 서울복합화력발전소를 방문한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지금은 그 어느 때 보다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어떤 비상상황에도 국민이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력 유관 기관 기관장과 임직원 모두가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안정적 전력수급 관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윤태석 기자 sportic@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