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IAEA 사무총장, 日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지지 발언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을 찾은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지지하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일본 정부가 추진 중인 해양 방류는 원전 오염수를 희석한 뒤 바다에 흘려보내는 방식으로 인근 주민들과 주변국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왔다.

조선일보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26일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에 있는 후쿠시마 제1원전을 시찰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일본 후쿠시마 제 1원전을 시찰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는)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국제 관행에 부합한다"며 "전 세계 원전에서 해양 방류는 비상사태가 아닐 때도 일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현재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희석해 바다(태평양)으로 흘려보내는 해양 방류를 적극 추진하는 상황이다.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 발생한 폭발사고 이후 빗물, 지하수 등 유입으로 생긴 후쿠시마 제 1원전 오염수가 하루에 170t씩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후쿠시마 원전을 운영하는 도쿄전력은 올해 말까지 20만t 규모의 저장 탱크를 증설하겠다고 밝혔지만 오는 2022년 여름이 되면 이마저도 한계에 이를 전망이다. 이에 도쿄전력 측은 일본 정부가 하루 빨리 오염수 처분 방안을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일본 정부가 원한다면 IAEA는 언제든지 조언이나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오염수 내 방사성 물질 모니터링 등을 통해 국제 기준에 부합한 해양 방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담보하고, 전 세계에 이와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해양 방출 등 처분 방식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일본 정부"라며 해양 방출이 최선의 방법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밝히지는 않았다. 다만 그는 해양 방출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과학에 근거한 실증된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환경단체, 후쿠시마 주민들은 해양 방출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오염수 내 방사성 물질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해양 생태계는 물론 인체에도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부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안전한 처리를 촉구하는 한편 IAEA에 공동 대응을 요청했다.

[권유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