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사우디,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성지순례 금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2년 메르스 발발로 곤욕 치렀던 경험

뉴시스

【메카(사우디아라비아)=AP/뉴시스】지난 16일 사우디아라비아 메카에서 무슬림들의 성지 순례(하지)를 앞두고 순례객들이 대사원의 카바 주위를 돌고 있다. 하지는 19일 시작됐다. 사진은 장시간 노출로 촬영됐다. 2018.8.2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바이(아랍에미리트)=AP/뉴시스] 유세진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가 27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확산을 막기 위해 이슬람교 최대 행사인 하지 순례를 몇달 앞두고 성지순례 금지 조치를 단행했다.

사우디의 이 같은 비상 조치에 따라 전 세계 18억 무슬림들의 성지 메카와 예언자 무함마드의 사원이 있는 메디나를 찾는 외국인들의 여행이 중단된다.

이는 사우디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에 따른 것이다. 코로나19로 중동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이란은 시아파 성지인 콤이 확산의 진원지인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전염병 창궐은 항상 하지와 관련해 가장 큰 걱정거리였다. 하지는 특히 모든 이슬람 교도들에게 요구되는 동시에 전세계에서 순례자들이 몰리기 때문에 더욱 걱정거리가 돼 왔다.

사우디는 2012년 이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관련 위험에 직면한 바 있고 이후 보건 대책을 대폭 강화했다.

올해 하지는 7월 하순부터 8월 초까지 10일 간으로 예정돼 있지만 꼭 하지 기간이 아니더라도 수백만명이 사우디의 이슬람 성지를 찾는다.

특히 이란에서 코로나19가 급속 확산된 것은 종교적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한곳에 모이는 것이 바이러스 확산을 어떻게 그렇게 빨리 증폭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 사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