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中 막고, 마스크 실명제”…대만 총통 ‘코로나19’ 대처에 지지율 11%↑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빠른 中입국 차단 · 마스크값 안정 정책 ‘호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확진환자 수가 폭증하는 가운데 국내와 사뭇 다른 대처를 한 대만의 사례에 눈길이 쏠린다. 중국을 상대로 강력한 봉쇄 정책을 펼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지지율이 11% 넘게 급등하며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세계일보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2020 대만 총통·입법위원 선거를 사흘 앞둔 지난 1월8일(현지시간) 대만 신주현에서 열린 선거 캠페인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신주=AP연합뉴스


일본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대만 여론조사기관 ‘대만민의기금회’가 지난 24일 발표한 월례 여론조사 결과 2월 차이 총통의 지지율은 지난달 재선 직후 조사 때보다 11.8%포인트 급상승한 68.5%를 나타냈다. 이는 차이 정권의 코로나19 방역 대책에 여론이 호응한 결과로 해석된다. 응답자의 73.5%는 차이 총통의 방역 대책에 대해 ‘80점 이상’이라는 높은 점수를 매겼다.

27일 기준 대만의 코로나19 확진자는 32명, 사망자는 1명이다. 확진자 대부분은 중국 본토인이나 그 가족들로, 대만 내 확산세를 막는 데 차이 총통의 강력한 방역대책 추진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코로나19 대응 단계를 최고 수준으로 올린 대만 정부는 “지역사회 전파 사례가 산발적으로 발생했다”며 800억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투입했다. 앞서 대만 의회는 ‘심각한 특수전염병 폐렴 방지 및 진흥 특별조례안’을 통과시키고, 코로나19 확진자가 공공장소에서 고의로 바이러스를 퍼뜨릴 경우 2년의 징역이나 200만 대만달러(약 3900만원)의 벌금을 물리게 했다.

세계일보

지난 1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서 여행객들이 입국하는 모습. 인천공항=뉴스1


대만 정부는 코로나19 유입 초기인 지난달 22일 발원지인 우한으로부터 들어오는 여행객을 입국 금지했다. 이달 6일부터는 크루즈선 입항을 포함해 중국인의 입국을 모두 막았다.

자국민에 대한 마스크 공급도 비교적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 마스크 품귀현상이 빚어지자 지난 6일부터 대만당국은 건강보험 카드를 지참하고 지정 약국에서 실명으로 마스크를 살 수 있게 했다. 1인당 일주일에 두 장씩 신분증 끝 번호에 따라 ‘홀짝제’로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다. 대만에서 만든 마스크 수출도 금지했다. 마스크 폭리와 외국인의 사재기를 막기 위한 조치다.

세계일보

서울 시내 대형마트 위생용품 판매대에 마스크 품절 안내문이 설치되어 있다. 연합뉴스


홀짝제로 구입 가능 일자를 지정했기 때문에 마스크 구입 시간대가 겹치는 경우 대기 시간이 길어진다는 일부 불만도 있지만, 대만 정부가 직접 시장에 개입해 마스크 단가를 낮추고 그 혜택이 국민들에게 공평하게 돌아가게 한 점은 호평을 받는 대목이다.

이는 확진자 폭증 추세 속 마스크 품귀현상을 빚는 우리나라와 대비된다. 한 트위터 사용자는 지난 25일 트위터에 대만 정부의 코로나19 대처를 요약한 글을 올리며 “그(원활한 마스크 수급) 결과, 대만 총통 지지율이 지난달보다 12% 가까이 급등했다”며 “현실감 있고, 화끈하게 일 잘하는 듯. 진심 부럽다”라고 글을 남겼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