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8426974 1092020022758426974 04 0401001 6.1.3-RELEASE 109 KBS 0 true true true false 1582807104000 1582808425000 한국 여행 제한 국무부 여행경보 격상 2002280901

트럼프 “한국 여행 제한할 때 아냐”…국무부는 여행경보 격상

글자크기

[앵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긴급기자회견을 열어서 지금은 한국에 대한 여행이나 입국 제한을 할 때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미 국무부는 한국에 대한 여행 경보를 2단계인 '강화된 주의'에서 3단계인 '여행 재고'로 높였습니다.

워싱턴 연결합니다,

김웅규특파원! 미국이 당장은 여행 제한 등 한국에 대한 고강도 조치는 없다고 했지만 가능성은 열어뒀다고 봐야 하겠죠?

[기자]

확진자가 늘고있는 한국과 이탈리아 같은 나라에 여행 제한 조치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당장은 아니라고 답했습니다.

들어보시죠.

[트럼프 미 대통령/오늘 백악관 브리핑 룸 : "적절한 때 할 수 있지만 지금은 (입국을 제한할) 적절한 때가 아닙니다.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따라 중국에 한 것처럼 특정 국가들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지켜보자고 했는데, 언제든 강화된 조치를 할 수 있다는겁니다.

[앵커]

당장 조치는 없다면서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는 높였습니다.

이건 뭐죠?

[기자]

미 국무부는 한국 여행할 때 주의를 높이라는 낮은단계 경고에서 불필요한 여행은 다시 생각하라고 한 단계 높였습니다.

마지막 단계인 여행금지 바로 전단곕니다.

나흘만에 높인건데 한국에서의 확진자 증가에 따른 조치로 보입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 별다른 조치를 내놓은 것도 아닌데 굳이 긴급회견까지 한 배경, 뭡니까?

[기자]

주식시장이 폭락하고 코로나19에 대한 미국인들의 불안감이 증폭하는 시점입니다.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 자신의 행정부가 코로나 19 제대로 통제하고 있다는걸 보여주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한 시간 여 회견 내내 미국은 잘하고 있다는 말 거듭 강조했습니다.

[앵커]

조치를 할 수 있다는 전제를 달았지만 한국에 대해서도 지켜보자고 한 것도 그 연장선에서 봐야 할까요?

[기자]

한국과 이탈리아는 미국의 주요 무역상댑니다.

당장 조치 취해서 해당국은 물론 미국에까지 '아 이거 정말 불안한 거구나' 하는 신호를 이시점에서 굳이 줄 필요 없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다만 해당국의 코로나 19 추세 뿐 아니라 미국 내 확산 추이에 따라 미국의 판단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K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팩트체크’ 제대로 알아야 이긴다 바로가기
http://news.kbs.co.kr/issue/IssueView.do?icd=19589


KBS

KBS는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웅규 기자 ( kwk@kbs.co.kr)

<저작권자ⓒ KBS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