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책에서 세상의 지혜를

국립국악원, '로버트 가피아스 소장자료 연구' 발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로버트 가피아스 소장자료연구 연구집 표지. (사진 = 국립국악원 제공) 2020.02.28. realpaper7@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국립국악원(원장 임재원)이 세계적인 아시아음악학자로 알려진 로버트 가피아스(Robert Garias·88)가 1960년대 기록한 국악 관련 사진·음향·영상 등을 분석한 '로버트 가피아스 소장자료 연구'(연구집·사진집)를 발간했다.

또 기록자의 생애와 연구 과정을 담은 구술채록 도서 '국립국악원 구술총서 제21집: 로버트 가피아스'를 국문과 영문으로 내놓았다.

이번 발간물에서 다룬 기록물은 미국의 민족음악학자이자 아시아음악학자인 가피아스 박사가 1966년에 한국을 방문해 기록한 한국 전통음악 관련 자료들이다. 국가무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 국가무형문화재 제46호 '대취타' 등 주요 전통예술 종목이 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기록한 사진과 영상 등으로 학술적 가치가 높은 자료다.

가피아스 박사는 세계 전통음악 현장을 조사해 방대한 양의 기록을 남긴 선구적 음악학자다. 1966년 한국 방문 시 한국의 궁중음악·궁중춤·풍류음악·민속음악·민속춤·연희 등 전통예술의 분야를 체계적이며 학술적으로 녹음·녹화했다.

국립국악원은 "이는 일제강점기를 거친 한국의 전통예술이 현대로 이어진 과정을 살필 수 있는 귀중한 자료들로, 국립국악원은 이 기록들에 대한 사본을 기증받아 분석서(연구집·사진집) 및 그의 생애와 연구 과정을 담은 구술채록 도서를 발간했다"고 전했다.

가피아스 박사가 기록한 자료를 보관한 워싱턴 대학교 민족음악학 아카이브(The University of Washington Ethnomusicology Archive)는 한국음악 관련 자료 사본을 2011년 국립국악원에 모두 기증했다. 국립국악원은 이 자료에 대한 분류와 분석을 위해 총 462건의 사진·음향·영상 자료 전체를 갈래별로 나눠 각 분야 전문 연구자에게 분석을 의뢰했다.

국립국악원은 2018년 학술세미나 '문화외부자의 시선: 음악인류학자 로버트 가피아스의 1960년대 국악 민족지(民族誌)'에서 가피아스 콜렉션의 희귀자료와 함께 대중에게 연구 과정을 공개했다. 이를 위해 방한한 가피아스 박사에 대한 구술채록도 동시에 진행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주환(왼쪽), 지화자. 국립국악원_로버트가피아스소장자료연구_가곡남여창사진. (사진 = 국립국악원 제공) 2020.02.28. realpaper7@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12월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은 그간의 연구 성과를 모아 정리했다. 음향과 영상, 사진 자료에 대한 상세한 기록정보를 바탕으로, 자료 속 인물 정보를 모두 추적하고 완비했다. '로버트 가피아스 소장자료 연구' 한 질을 구성하는 '연구집'과 '사진집'을 출간했다.

가피아스 박사의 구술채록 내용을 '국립국악원 구술총서 제21집: 로버트 가피아스'(국·영문)로 각각 발간해, 모두 네 권의 책을 일반에 공개한 것이다.

국립국악원은 "가피아스 박사가 1960년대까지 살아있던 한국음악의 '즉흥성'이 오늘날 사라져가는 것을 못내 아쉬워하면서 자신이 기록한 음악과 춤의 기록을 통해 한국의 오랜 유산이 오늘에 기억되고 내일로 잘 전승되기를 바라는 기대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국립국악원 김희선 국악연구실장 또한 "과거의 기록이 현재에 의미를 부여하고, 미래의 자원이 되는 것"이라고 밝히며 국악 아카이브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로버트 가피아스 소장자료 연구' 세트와 '국립국악원 구술총서 제21집 : 로버트 가피아스' 국·영문본은 국립국악원 홈페이지 '연구자료'에서 누구나 내려 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