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비례민주당 비밀회동 파문’ 윤호중 “민심 거역 범죄행위 안된다는 의견 있었을뿐”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례민주당 5인 비밀회동 파문’의 당사자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8일 “그런 (비례민주당 창당) 논의가 없었다. 미래통합당처럼 민심을 거역하는 범죄행위는 안된다는 의견이 있었을뿐”이라고 부인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5명의 의원들이 저녁 식사를 같이 했는데, 선거법을 개정하고 난 이후 진행되는 상황과 관련해 자유로운 이야기가 있었다”며 “심각하게 대책을 논의하고 결론을 내리는 자리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서울 마포에서 이뤄진 저녁 식사에는 윤 사무총장을 비롯해 민주당의 이인영 원내대표, 전해철 당대표 특보단장, 홍영표·김종민 의원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의 위성정당을 만들기로 합의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윤 사무총장은 “참석한 분들의 대체적인 의견은 미래통합당이 정치개혁을 위해 도입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역사에 죄악이 될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의석 욕심을 위해 민심을 도둑질하는 행위를 좌시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이 미래통합당과 같이 민심을 거역하는 범죄행위를 저질러서는 안 된다는 게 대체적인 의견이었고, 정당정치의 원칙을 지켜나가자는 이야기를 주로 나눴다”며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내용은 그런 내용과 전헤 궤를 달리하는 내용”이라고 했다.

외부 연대나 신당을 만드는 것도 거론하지 않았냐는 질문에는 “그런 제안이 없었고, 민주당이 먼저 어떤 논의를 할 입장에 있지 않다”고 했다. 대응방안을 논의한 것은 맞지 않냐는 질의에는 “다양하고 자유롭게 이야기가 오간 것인데 공식입장은 아니다”고 했다.

윤 사무총장은 “현재까지 민주당의 공식 입장은 비례민주당을 만드는 것에 반대하는 것”이라며 “창당 움직임이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일관되게 반대 입장”이라고 했다.



경향신문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에 대응해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을 창당하는 것은 전혀 검토한 적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윤나영 기자 nayoung@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