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110일만의 재회' 文대통령-여야대표 코로나19 합의문 마련할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대통령, 코로나19 추경 필요성 초당적인 협력 주문…야당, 중국 입국금지 확대 등 강화된 대책 요구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국회에서 여야 4당 대표와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해법을 논의한다.


특히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이 합의문 발표라는 성과로 이어질 경우 코로나19 대응의 전환점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전일 청와대가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에 대한 입장을 발힌 것과 관련해 미래통합당 등 야권이 반론을 제기할 경우 논란만 확산되는 대립국면으로 접어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문 대통령은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에 대한 협조를 주문할 예정이다. 야당은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등 강화된 정부 대책을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만남은 지난해 11월10일 문 대통령의 모친상 조문 답례 형식으로 청와대에서 만찬을 함께한 데 이어 110일 만의 회동이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통합당 대표,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참석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을 공유하고 전국적인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방역대책과 각종 입법·재정지원 대책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이들에 대한 경제적인 지원책도 주된 관심사다. 이밖에 경제 상황에 대한 해법,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한 대응, 오는 4월15일 제21대 총선의 연기 가능성 등 각종 정치 이슈도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추경 편성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추경 대상과 규모에 대해서는 이견이 적지 않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추경을 편성하면서 4월 총선용 선심성 예산을 끼워 넣어서는 안 된다. 코로나 관련으로 국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시아경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여파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있는 28일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가 여야 대표 회담을 하루 앞둔 27일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공식 견해를 밝힌 것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정부는 중국인 입국 전면 금지보다는 특별입국절차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중국 눈치보기라는 일각의 주장은 유감"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중국 지방정부 쪽에서 한국인 입국 금지와 격리 조치를 단행하면서 정부 대응을 둘러싼 비판 정서가 번지고 있다. 청와대가 중국인 입국금지 이슈 차단을 위해 진화에 나선 것이 논란의 불씨를 자극할 수 있다는 얘기다.


문 대통령의 여야 대표 회동은 통상 청와대에서 이뤄졌는데 이번에는 '민의의 전당'인 국회로 장소를 옮겼다는 점에서 야당 요구가 합의문에 비중 있게 담길 가능성도 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