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北, 코로나19 확진자 '0' 신빙성 떨어져…진단시약 없기 때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DI, 북한경제리뷰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북한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북한이 '확진자가 없다'고 한 것은 진단 시약이 없어 확진자를 판별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28일 한국개발연구원(KDI)는 '북한경제리뷰 2월호'를 통해 지난 13일 북한경제연구협의회의 토론 내용을 게재했다.


이 자리에서 최정훈 고려대 교수는 "최근 북한에서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적십자사연맹(IFRC)에 진단 시약과 방호복을 지원 요청해 지급받았는데 이는 최근까지도 북한이 진단 시약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아직 확진자를 판별할 수 없는 상황을 의미하는 것으로 북한이 확진자가 없다고 한 것은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고 꼬집었다.


신영전 한양대 교수도 "최근 북한은 잠복기를 24일로 재규정하고 이에 따라 격리 기간을 30일로 늘렸다"며 "이는 지금의 사안을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에서 대규모 격리가 진행되고 있을 것으로 봤다. 신 교수는 "환자를 발견할 수 없으니 비슷한 증상이 있는 사람들을 무조건 광범위하게 격리하는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또 격리 기간도 남한에 비해 길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검사를 통해 음성 판정이 확인되면 퇴원시킬 수 있지만, 북한에서는 검사할 도구가 없어 음성 판정 여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번 2월호에는 코로나19 이후의 한중관계에 대한 제언도 담겼다. 황재호 외대 교수는 "정부의 대중 우호적 입장 견지는 인도주의와 국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한 노력으로 이해된다"며 "우리 기업의 투자·무역 확대 및 중국 내 업무환경 개선과 관광을 포함한 인적교류 촉진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불가피하지만 입국금지를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는 문제는 국내 방역 상황과 중국정부의 조치, WHO와 국제사회의 대응, 주변국들의 행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할 수밖에 없다"며 "방역의 국제정치 속에서 한중 양국의 안정적 관계 유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외교적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