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레이더P] 안철수, 투항인가 모험인가 "지역구 후보 안낸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4·15 총선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4월 총선에서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28일 밝혔다. 국민의당이 비례정당으로 선거를 치른다는 의미다.

이런 선택은 안철수계 인사들이 잇따라 미래통합당으로 이동한 상황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오렌지 돌풍'을 예고했지만 지지율이 오르지 않자 각자 현실을 택했고 안 대표 역시 현실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1. 통합당 '러브콜' 잇단 거절

안 대표는 지난달 귀국한 이후 미래통합당 측의 '러브콜'을 받아왔지만 선을 그어왔다. 안 대표는 지난 12일 "21대 국회에서 야권의 '정책 연대'는 가능할 수 있다"면서도 "여당과의 일대일 구도는 백전백패"라며 연대 가능성을 일축했다.

16일 서울시당 창당대회에서도 통합당과의 선거 연대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창당 시작인데 너무 실례되는 질문 아니냐"며 "그 부분에 대해선 공항에서부터 일관되게 답변하고 있다"고 불쾌감을 표하기도 했다.

이어 21일엔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막자는 반문 연대 주장에도 일리가 있다고 본다"면서도 "외롭고 힘들지라도 국민께 약속한 그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24일에도 "거기(통합당) 대표나 공관위원장이 오히려 생각이 없다고 한다"며 "어렵지만 이 길을 가겠다"고 결심을 다졌다.


2. 오르지 않는 지지율, 공정성 의문 제기

1월 중순 귀국과 함께 신당을 창당했지만 4년 전 국민의당과 달리 지지율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7~21일 251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국민의당 지지율은 2.3%였다. 일주일 뒤인 지난 25~26일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15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도 국민의당은 1.2%에 머물렀다.

그러자 안 대표는 여론조사의 공정성을 지적하며 불만을 나타냈다. 안 대표는 26일 페이스북에 입소스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국민의당에 비례표를 주겠다는 국민이 8.8%였고, 지역구 표를 주겠다는 국민은 6.7%였다"며 최근 앞선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2% 정도로 나온 것에 의문을 표했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3. 떠나는 안철수계


매일경제

김중로 의원, 이동섭 의원, 장환진 전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집행위원회 부위원장 , 김철근 전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공보단장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지율 답보 속에 '안철수 사람들'이 떠났다. 20대 총선에서 안보 전문가로 국민의당에 영입됐던 김중로 의원이 20일 통합당으로 향한 게 시작이었다. 21일 역시 20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민의당에 영입됐던 이동섭 의원이 통합당에 합류했고, 26일엔 장환진 전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이 통합당 합류를 선언했다.

김철근 전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공보단장도 통합당에 합류했다. 바른미래당 '셀프 제명' 멤버인 김삼화 의원과 신용현 의원도 통합당으로 향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는 24일 안철수계 의원들의 이탈에 대해 "어떤 선택을 하든지 저는 존중하겠으니 마음 불편해하지 마시라고 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권은희 의원이 27일 국민의당에 입당하며 국민의당은 1석을 보유한 원내정당이 됐지만, 향후 추가적인 통합당행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4. 지역구 포기 비례정당으로 총선 나서

안 대표는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총선에서 253개 지역 선거구에 후보자를 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이 지역구에 후보를 공천하지 않고 비례대표 후보만 내겠다는 것으로, 지역구 선거를 아예 포기한 것이다.

그는 배경으로 "이 길이 제가 현실정치에 복귀하면서 이루려고 했던 두 가지 목표, 즉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막고 실용정치·중도정치를 뿌리내려 대한민국 정치를 바꿀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안 대표 측근 이태규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결단을 내지 않으면 지역구 후보를 내도 야권 연대 가능성과 관련한 논란이 계속될 것"이라며 "근본적인 논란의 싹을 잘라야 당 가치와 비전을 보여줄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이날 "정치공학적인 보수 통합과 '묻지마 반문 연대'는 처음부터 반대했다"며 "실용정치·중도정치 길을 가면서도 정권을 심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고 강조했다.

[백길종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