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文 대통령, 국회 찾아 '코로나 19' 초당적 협력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 19) 확산 기조에 국회를 찾았다. 코로나 19 사태 극복 차원에서 국회에 초당적 협력을 당부하기 위해서다. 문 대통령은 28일 오후 국회를 찾아 여야 4당 대표와 만났다.

회동에서 문 대통령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만나 코로나 19 확산 기조에 따른 국회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여야 4당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코로나 19 사태로 국민 안전과 경제 모두에 비상하고 엄중한 상황이다. 초당적인 협력을 구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왔다"라며 운을 뗐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국회 코로나 19 대책특별위원회 설치와 '코로나 3법'인 검역법·감염병예방법·의료법 개정안 등 처리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범국가적 대응을 위한 국회의 협력이 첫발을 잘 뗀 만큼 협력의 강도와 속도를 높여주길 당부드린다. 국가의 방역 역량 강화와 피해 지원 등을 위해 예산과 제도로 뒷받침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가 코로나 19 사태 피해 지원 차원에서 '과감한 재정 투입'으로 피해 기업·중소상공인 세제 및 금융 지원책과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강력한 지원책 마련에 나선 점을 언급하며 "더 강화해야 할 대책이 있다면 국회에서 의견을 주기 바란다. 여러 가지 필요한 지원을 예산으로 충분히 뒷받침하기 위해 긴급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최대한 빨리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강조했다.

여야 대표는 문 대통령 발언에 코로나 19 사태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이하 추경) 처리 협조로 화답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오늘(28일) 회동이 협력하는 여야의 모습을 보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내서 국민께 코로나 19 조기 극복의 희망과 자신감을 드리는 자리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도 "재정적·법적 지원은 국회의 의무이자 역할"이라며 "통합당은 협조와 협력을 아끼지 않고 예비비든 추경이든 모두 선제적으로 돕겠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도 정부가 코로나 19 사태 초기 대응에 실패한 게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박능후 보건복지부·강경화 외교부 장관 경질을 요구했다.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 역시 정부의 코로나 19 사태 초기 대응 실패를 언급하며 비판했다. 다만 그는 "지금은 누구의 잘잘못을 따질 때가 아니다. 오늘 회담을 계기로 여야 정치권 모두 정쟁을 즉각 중단하고 재난 극복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코로나 19와 관련해 그 어떠한 정쟁도 중단 선언을 해야 한다. 지금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지금 코로나 지역 확산을 전국 대유행으로 번지는 것을 막는 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며 "지금은 초당적 협력으로 위기 극복을 위해 제정당들이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여야 대표 회동에 앞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만났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 19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정부와 국회 사이에 긴밀한 비상협력체제 이런 것이 구축돼 코로나 19를 조기에 종식시키고, 그 피해도 조기에 복구해 하루빨리 국민이 편안해지면서 경제 활력을 되찾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끝까지 잘 도와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문희상 의장은 "그렇지 않아도 녹록지 않은 국내외 (상황이) 이것저것 많이 걸쳐 있는데, 엎친 데 덮친 데로 코로나 19(사태)가 닥치니까 때로는 막막하기도 하고 '이게 웬일인가'라고 이렇게 생각되다가도 우리 민족은 위기에 강하고, 대통령을 중심으로 힘만 합치면 못 이루어낼 게 없다고 생각했다"며 "이 기회에 참 적절하게 국회를 방문해 주셨다"고 화답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